기업 시설구축·판로개척 지원에 200억 투입
외국인 근로자 확보로 중소기업 구인난 해결

김태흠 충남지사가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남도
김태흠 충남지사가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수출 활성화와 외국인 근로자 확보, 유망기업 발굴 및 지원 정책이 경기상승세를 불러올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중점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경기는 생산과 수출의 증가로 회복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일시적 회복에 방심하지 말고 더 공격적인 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은 20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기업의 시설구축과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해외사무소를 늘려 수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중소기업 구인난은 인력수급을 위한 맞춤형 전략으로 빈일자리 1만여 개에 공급할 외국인 근로자를 확보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금융불안과 대외환경의 위험성 등 잠재적 리스크를 대비하고, 부진한 내수를 끌어올리기 위해 유망기업 발굴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는 수출 활성화를 위해 교류지역 실리외교 및 수출지원 플랫폼 구축,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지원 확대 및 전문무역가 양성, 농수산물 수출 확대를 중점 추진한다.

먼저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우즈베키스탄 등 10개국에서 국가별 차별화 전략을 기반으로 한 실리외교를 펼치고, 세계 최대 경제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해외사무소 구축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지난해 1천160개사를 지원한 해외마케팅 지원은 올해 2천300여 개사로 확대했으며 해외전시회 참가 기업도 지난해 65개사에서 150개사로 늘린다.

전문무역가 양성은 도내 대학을 중심으로 청년무역전문가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충남형 수출 모델 마련으로 농수산물의 수출판로도 다각화한다.

도는 이를 통해 수출 1천억 달러 재달성 및 무역수지 1위를 탈환한다는 방침이다.

빈일자리 1만 156개는 외국인 근로자를 확보해 채우되, 이들이 장기간 체류할 수 있도록 근로·정주환경 등을 개선하는 정책도 함께 추진한다.

장기 체류 인력은 도 추천 숙련기능인력(E-7-4) 확대, 지역특화형비자(F-2-R) 사업 확대, 비전문 외국인력(E-9) 쿼터 확보, 동포비자(F-4) 외국인 취업활동 지원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국인 유학생이 졸업 후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취업연계형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고, 유학생 아르바이트 연계 플랫폼도 구축한다.

이날 회의에서 임병철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 경제동향분석센터장은 충남경제 상황 보고를 통해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 및 신흥 수출시장에 대한 맞춤전략과 중소기업 중심 수출 품목 확대 노력이 중요하다"며 "외국인 근로자 확보는 산업·직능·지역별 수요 파악과 지원체계 구축·정착을 위한 언어·문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내외 18조원 투자 유치와 국가산단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는 더 큰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업에 절실히 필요한 적재적소의 정책과 개선안이 나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재차 강조했다.

키워드

#충남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