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8일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 중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북도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지난 2월 28일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 중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북도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첫 회의를 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CTX)'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한 충청권 도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8일 해당 자치단체와 민간사업자, 공공기관이 함께 하는 '충청권 광역철도(CTX) 거버넌스' 출범식 및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와 최초 제안서를 작성 중인 대표사 DL 이앤씨, 설계사 삼보기술단,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가 참여했으며, 2028년 착공·2034년 개통 등 변동없는 향후 일정을 발표했다. 또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은 민간사업자와 협상, 공사기간 공정·안전관리 지원 계획을 설명했으며,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CTX 수요 분석·법률·재무 등 사업 전 주기에 걸친 지원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올해 1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6번째 민생토론회인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발표된 후, 2월 16일 12번째인 대전 민생토론회에서 오는 4월 KDI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완료되는 대로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 임기 내 사업을 조기착공 하겠다고 밝힌 윤 대통령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CTX는 첫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이어서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거버넌스는 국토부 철도국장을 비롯해 각 지자체 담당 국장급이 참여해 실무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CTX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게 된다. 무엇보다 거버넌스를 통해 지방권에서 생소한 광역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상호 이해를 높이고,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지자체, 민간사업자가 원팀이 되어 속도감있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CTX는 대전 정부청사-대전 반석-세종 정부청사-조치원-오송역-청주 도심-청주공항 67.8㎞를 시속 180㎞로 달리게 된다. 지역 간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정차역에 대해서는 향후 연구용역,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1~2년 내 확정할 계획이다.

CTX는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 시킬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장동력이자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없애는 지방권 첫 광역급행철도사업이다. 이를 통해 대전은 명실상부한 교통의 중심지로, 세종은 행정수도로서의 위상 제고를, 충북은 청주공항의 내륙 거점공항화를 꿈꾸고 있다. 총선용 장밋빛 공약이라는 따가운 시선과 민자사업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딛고 지금 분위기로 속도감 있게, 계획성 있게 차질없이 추진하길 기대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