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위성정당과 승리 의지 다짐
이재명 "윤 정권 폭정 종식·국민께 희망 전달"
조국 "범민주진보 유권자 앞장 노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취임인사차 예방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취임인사차 예방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조국 대표는 5일 국회에서 만나 4·10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의 심판에 힘을 합치자고 뜻을 모았다.

조국혁신당을 창당한 조 대표가 상견례차 이 대표를 예방해 성사된 이날 만남에서 두 사람은 한목소리로 현 정권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는 동일하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고, 심판하고,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한다"며 "그중에 조국혁신당이 함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이 의지가 있어도 조심해야 하는 캠페인을 담대하게 전개하겠다"며 "'검찰독재 조기 종식', '김건희 씨를 법정으로' 등캠페인을 해서 범민주진보 유권자들을 투표장에 나오게 하겠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날 이 대표와 조 대표가 윤석열 정권 심판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조국혁신당이 민주당이 출마하는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등 선거 연대 가능성도 엿보인다.

이 대표는 조 대표와 상견례에 앞서 민주당을 포함한 진보 성향 야권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윤영덕·백승아 공동대표도 만나 총선 승리 의지를다졌다.

한편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에 참여하고 있는 새진보연합 용혜인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본인을 포함 3인을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했다. 용 위원장은 비례대표 후보로 한창민 공동선대위원장, 최혁진 전 문재인 정부 사회적경제비서관 등 3인을 추천했다.

키워드

#이재명 #조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