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병원 복도에서 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중부매일DB
충북대 병원 복도에서 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중부매일DB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러는 사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정부는 행정처분 절차에 들어갔다는 소식이다. 주동세력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에 고발까지 한다는 초강수를 둘 태세다.

누가 뭐라 해도 의사 증원은 부인할 수 없는 국민적 요구임엔 틀림없다. 그럼에도 의료계에서 반대하는 이유는 증원 규모 2천명이 과도하다는 데 있다. 여기에 더해 대학들의 증원 신청 규모가 정부의 증원 목표보다 훨씬 많은 3천401명으로 알려지자 의대 교수들까지 반발하고 있다.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정부가 수요조사를 한 결과 총 40개 대학에서 3천401명 증원을 신청했다. 이는 정부가 제시한 증원 목표 2천명은 말할 것도 없고 작년 각 대학이 초안으로 제출한 2천800명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일각에선 이번 기회가 아니면 증원이 어렵다고 판단한 각 대학들이 경쟁적으로 증원 숫자를 늘렸다는 얘기도 들린다,

결국 당초보다 더 큰 규모의 증원 신청을 하는 바람에 대학 내분 불씨도 지핀 꼴이 됐다.

의대 교수들의 반발은 즉각 나타났다. 강원대 의대 교수 10여 명은 5일 삭발로 항의시위를 했다.

충북대병원 배대환(심장내과) 교수는 현재 정원보다 5.1배 많은 증원을 신청한 학교 측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했다. 충북대는 현 정원 49명보다 5.1배인 201명이 많은 250명을 신청했다. 이는 지난해 실시한 수요조사 때의 120명보다도 두 배 이상 많다.

배 교수는 SNS를 통해 "근거도 없는 무분별한 2천명 증원은 의료시스템 붕괴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행정처분을 강행하는 정부나 (대규모 증원 신청을 한) 총장들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이와 함께 충북대 의대 교수들도 총장이 아무런 상의없이 일방적으로 증원을 신청했다며 비대위를 구성해 강경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해져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전선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어쨌거나 정부와 의료계의 대충돌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정부는 '의사는 국민을 이길 수 없다'며 국민 여론을 등에 업고 의사들을 '독 안에 든 쥐' 마냥 몰아붙이는 모습이다,

의사 역시 국민이다. 그들의 뜻을 무시하고 정부 시책을 따르지 않는다고 군사작전하듯 밀어붙일 일이 아니다. 의사 숫자를 늘려야 한다는 사실은 이미 사회적 합의가 됐다. 그렇다면 정부는 공권력을 앞세워 토끼몰이하듯 하지 말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여기엔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의사들한테 밀리면 끝장이라는 인식이 작동해 강공 일변도로 일관하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다는 점도 새겨야 할 대목이다.

이젠 그만 싸우고 조율하고 타협할 때다. 서로 얼굴을 맞대 정원을 단계적으로 늘리는 방법을 강구하라. 그래야 정부도, 의사도, 국민도 산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