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986건 시정조치… 제조국 확인 219개 63% '중국산'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해외에서 안정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된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유럽·미국 등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986건에 대해 유통 또는 재유통을 차단하는 등의 시정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해외에서 리콜됐으나 국내 유통이 확인돼 유통 차단의 시정조치를 한 실적은 473건이다.

품목별로 ▷음식료품 113건(23.9%) ▷가전·전자·통신기기 106건(22.4%) ▷아동·유아용품 70건(14.8%) 등의 순이었다.

이중 제조국이 확인된 219개 제품 가운데 중국산이 138개, 63%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많았고 미국산이 13개(5.9%)로 뒤를 이었다.

음식료품의 경우 유해 물질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함유에 따른 리콜이 69.9%를 차지했고, 가전·전자·통신기기는 감전 위험 등 전기적 요인과 제조 불량에 따른 고장, 과열·발화·불꽃·발연이 리콜 사유로 꼽혔다.

판매가 차단된 경로를 피해 재유통되는 리콜제품도 513건 적발했다.

해외리콜 제품은 정식 수입사를 통한 유통보다는 오픈마켓의 구매대행이나 전문 구매대행 사이트 등을 통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기존 판매처에서 판매를 차단한 제품이라도 다른 사업자나 유통 채널을 통해 다시 유통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국내 유통이 차단된 해외 리콜 제품이 재유통된 사례 중에선 영국에서 감전 우려로 판매가 금지된 닌텐도 게임기의 충전기도 포함돼 있었다.

해당 제품은 특정 오픈마켓 및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에 의해 지난해 11월까지 판매되고 있었다고 알려졌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정부부처 합동 '해외위해제품관리실무협의체'와 온라인플랫폼 '자율 제품안전 협약'을 통해 해외 위해제품의 온라인 유통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