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연(뒷줄 왼쪽 네 번째) 총괄본부장과 충북농협 임직원들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인기가 좋은 충북 농축산물을 홍보하고 있다./충북농협
황종연(뒷줄 왼쪽 네 번째) 총괄본부장과 충북농협 임직원들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인기가 좋은 충북 농축산물을 홍보하고 있다./충북농협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농협(총괄본부장 황종연)은 11일 2023년 충청북도 고향사랑기부제 인기 답례품 현황을 발표했다.

지난해 충청북도에 모금된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은 2만1천886건, 31억1천158만원을 기록했다.

충북농협에서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중 농축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8.5%로 압도적 우위를 차지했다.

대표적으로 삼겹살세트, 영동와인, 생들기름, 지역 쌀 등이 인기 답례품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5개 이상 지자체에서 농축산물 답례품 비율이 90%가 넘는 등 충북지역 우수 농축산물 대한 호응이 눈길을 끌었다.

황종연 총괄본부장은 "고향사랑기부제는 세액공제 혜택에 더해 기부금 30%에 상당하는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라며 "올해도 충북농협은 고향사랑기부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지역 우수 농축산물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월 20일 개정 공포된'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을 보면 지정 모금 및 기부와 사적모임·전자적 전송 매체를 통한 기부의 권유·독려가 가능(법률 공포 후 6개월 후 시행)해진다. 아울러 기부금 상한액이 연간 500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증대(2025년 1월 시행)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