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주주의 회복'…국민의힘 '교통주거 격차 해소' 포함 눈길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30일 앞둔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관위 외벽에 대형 홍보 현수막이 게시되고 있다. / 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30일 앞둔 지난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관위 외벽에 대형 홍보 현수막이 게시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국회 원내 1, 2당이 4월 총선 10대 공약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표심 잡기에 나섰다.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10대 공약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10대 핵심 공약에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 회복, 정책 개혁과 헌법개정 추진 등으로 포함시켜 윤석열 정부 심판론에 무게를 실었다.

이외에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으로 희망찬 내일을 준비' 공약을 내세웠다. 민주당은 민생회복, 미래희망, 민주수호, 평화복원 등 4대 비전을 제시하면서 ▷민생 촘촘히 챙기기 ▷저출생 문제 해결 ▷기후위기 대처와 재생에너지 전환 ▷국민 안전 최우선으로 챙기기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의 고통 덜고 경쟁력 강화 ▷전쟁위기 막고 평화 다시 만들기 등을 공약으로 제안했다.

민주당은 민생회복과 관련, 국민 모두가 전 생애에 걸쳐 소득과 주거 등 모든 영역의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본주택 100만호 규모의 주거복합플랫폼 조성하고, 월3만원 청년패스·월5만원 국민교통패스·무상어르신패스 등으로 교통비 절감을 추진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소상공인 등 지원을 위해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 발행을 확대하는 한편 중소기업 불공정거래 피해 구제지원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수출 판로 확대를 강화할 방침이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선 남북의 군사적 긴장과 전쟁 공포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정치 측면에선 민주주의 대화와 타협정치 회복과 상생 정치를 강조했다.

헌법개정은 5·18정신 헌법 수록, 대통령 4년 중임 및 결선투표제, 대통령 재의요구권과 사면권의 한계 명문화 등을 공약으로 담았다.

원내 2당인 국민의힘은 이날 저출산 대책과 격차 해소, 기후위기 대응 등 3대 기조에 따른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일가족 모두행복 ▷촘촘한 돌봄 양육환경 구축 ▷서민 소상공인 전통시장 새로희망 ▷중소기업 스타트업 활력제고 ▷시민이 안전한 대한민국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지역 만들기 ▷교통 주거 격차 해소로 하나되는 대한민국 ▷청년 모두 행복한 대한민국 ▷어르신들의 든든한 내일 지원 ▷기후위기 대응, 함께하는 녹색생활 등을 공약으로 제안했다.

세부적으로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부총리급 인구부 신설, 안정적 재정 마련을 위해 '저출생 대응 특별회계' 신설을 공약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정부 지원을 확대, 늘봄학교의 단계적 무상 시행을 공약으로 제안했다.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재형저축 도입, 소상공인 보증 및 정책자금 목표 2배 상향,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확충 등도 공약에 포함됐다.

흉악범죄 예방과 처벌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의료 인프라와 접근성 개선도 공약 사항에 들어갔다. 개선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전국 철도와 주요 고속도로 지하화, 전국 주요권역 광역급행열차 도입으로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