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해 걷기 행사 모습. /단양군청
난해 걷기 행사 모습. /단양군청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단양군 보건소가 '내사랑 단양! 일년 걸어보기' 1기 대상자를 오는 18일~29일까지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단양군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단양의 아름다운 길을 걸으며 내 고향 단양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1기는 지역주민 100명을 모집하며 대상자로 선정될 시 전문 운동 처방사가 맞춤형 관리를 해준다.

이번 기수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하며 비대면 걷기인 '일상 속 하루 걷기'와 월별 동행 '가치 함께 걷기' 2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비대면 '일상 속 하루 걷기'는 걷기 앱인 '워크온'을 활용해 참여자 간 챌린지를 등록하고 개인별로 걷기운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걷기 밴드와 카카오톡 채팅방을 운영해 참여자에게 걷기 미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자마다 맞춤형 걷기 습관을 형성시켜 줄 계획이다.

매월 미션 성공자에게는 기념품도 제공하며 일일 7천 보 이상 걷는 대상자에게는 단양사랑상품권 1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월별 동행 '가치 함께 걷기'는 매월 읍면별 걷기 장소를 지정해 참여자가 모여 함께 걷고 요가매트, 체중계 등을 추첨으로 지급하는 걷기 독려 사업이다.

걷기 장소는 적성면 저수지둘레길, 단성면 선암골생태유람길, 단양읍 장미터널 등 단양군의 수려한 자연 명소들을 둘러볼 수 있도록 선정했다.

참여자 모두에게 걷기 수첩과 만보기(시계)를 제공하며 매일매일 스스로 걷기 수첩을 작성하면 매월 운동 처방사가 관리해 준다.

연말에는 월별 동행에 자주 참여한 사람, 최고로 많이 걸은 대상자, BMI 기준 최대 하락자에겐 왕중왕 선물도 지급한다.

'일상 속 하루 걷기' 참여하려면 모집 기간 중 스마트폰에 '워크온' 걷기 앱을 설치해서 신청하면 된다.

다만 '가치 함께 걷기'는 해당일 2∼3주 전에 다양한 매체로 홍보할 예정이니 행사일에 맞춰 참석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걷기운동을 활성화해 군에 자기주도형 건강관리자를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다"며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을 발굴해 군민이 '건강한 단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