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소 추가 선정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가 '시골마을 행복택시' 운행 마을을 확대했다.

청주시는 운행 마을 3개소를 추가해 모두 55개 마을로 확대됐다.

'시골마을 행복택시'는 읍·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이 거주지에서 읍·면 소재지나 전통시장까지 오갈 수 있는 택시다.

공영버스 요금 500원(중고생400원, 초등생2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최근 행복택시 운영지침 개정을 통해 행복택시 운행 마을 선정기준을 마을소재지에서 버스 정류장까지 700m 이상 떨어진 마을에서 400m 이상 떨어진 마을로 완화했다.

완화된 기준에 따라 내수읍 ▷구성1리 원구성 ▷은곡1리 오리골 ▷은곡2리 꼬장배기 마을이 추가 선정돼 기존 52개 마을에서 55개 마을로 확대됐다.

이로써 268가구 601명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행복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이용시간 30분 전 읍·면 행복택시 사업자에게 전화해 신청하고, 하차 시 운행일지에 서명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골마을 행복택시가 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운행 마을 선정기준 완화로, 운행 지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골마을 행복택시 운행 마을 선정기준은 마을 소재지부터 버스정류장까지 400m 이상 떨어져 있거나, 1일 1회 이하로 버스가 운행하는 곳으로 3세대·7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는 마을이다.

지난해 시골마을 행복택시 이용 인원은 4만 4천436명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