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호소문' 발표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국가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료계의 갈등에 대해 우려하며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14일 발표했다.

의대 정원 갈등 속 전공의 면허정지와 의대생 집단 유급 위기가 고조되자 중재에 나선 것이다.

국립대 총장협의회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과 의료계의 갈등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위기로 번지고 있다"며 "현재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대 총장협의회는 개강일인 지난 4일부터 수업 거부 의사를 밝힌 의대생들에게 "여러분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할 대한민국의 소중한 인재"라며 "집단 수업 거부는 미래의 의료 현장에 심각한 공백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강의실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가면서 여러분의 주장을 펼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공의 집단 사직은 이미 많은 병원에서 심각한 진료 공백을 야기하고 있다"며 "전임의와 교수진의 추가 사직이 이어진다면 의료 현장의 혼란을 더욱 악화시키고 국민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의 극한 갈등을 극복하고 의료 시스템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교육자이자 의사로서 의대 교수들의 현명한 지혜를 보여달라"고 요청했다.

국립대 총장의회는 "정부는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하라"며 "정부는 2025년 예산 편성부터 의과대학 교육 환경 구비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확보 계획과 실행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의료계는 열린 마음으로 대화의 장을 조속히 열어달라"며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세와 서로의 입장과 우려를 솔직하게 공유하고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