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83.5% 반대 "구체적 대안·절차 없이 통합 추진" 비판

한국교원대가 지난 14일 도서관 청람아트홀에서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신청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열고 있다.
한국교원대가 지난 14일 도서관 청람아트홀에서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신청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열고 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한국교원대학교는 청주교육대학교와 통합을 전제로 '글로컬사업 30'에 도전한다고 17일 밝혔다.

교원대는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신청에 대한 의견수렴 및 공개토론회'를 지난 14일 도서관 청람아트홀에서 개최했다.

교원대는 지난해 12월 27~28일 '글로컬대학 30' 사업 참여를 위한 찬반 설문조사를 했다. 교수, 직원, 대학원생의 찬성 비율은 응답자 기준 각각 61.4%, 76.5%, 60.1%를 기록했다.

하지만 학부생은 찬성 16.3%, 반대 83.5%를 찍어 압도적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원대와 청주교대의 통합은 교원대가 1캠퍼스로 유·초·중등 예비 교사 교육을 맡고, 청주교대가 2캠퍼스로 평생교육과 대학원 운영 등을 맡는 방식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컬대학의 슬로건은 '교원양성 대학 간 통합으로 새로운 시대를 여는 교원양성', '연대와 협력으로 온 국민의 배움 터전으로 전환', '대만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도약'이다.

'대한민국 교원교육의 종합플랫폼 구축', '새로운 교육 수용에 대응하는 교육 플래그십 실현', '교육 현안 해결에 기여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 혁신체제 마련', '지역혁신을 주도하는 지산관학연학 교육협력체제 구축', '글로벌 교육 및 연구 경쟁력 강화', '한국 교육 및 교사 교육 모델구축' 6개 추진과제도 제시했다.

교원대는 이 같은 내용의 사업신청서를 오는 22일 교육부에 제출한다.

두 대학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 30' 사업 신청이 가시화하자 교원대 초등교육과 교수와 총동문회, 학부생들은 "구체적 대안과 공론화 절차도 없이 통합을 추진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초등교육과 교수들은 성명을 내 "공론화 없는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신청을 위한 모든 공식, 비공식 협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총동문회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서를 소수의 관계자가 밀실에서 몇 달 협의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며 "학교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의사 결정이 이뤄진 뒤 신청하라"고 요구했다.

총학생회는 "대학이 학부생 의견을 듣거나 공론화 절차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오는 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신청서를 접수하고 4월 중 예비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