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후보가 17일 대전 2030 청년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황정아 캠프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후보가 17일 대전 2030 청년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황정아 캠프

[중부매일 황인제 기자]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후보가 18일 '워라밸 종합대책' 등 청년의 현재부터 미래까지 아우르는 청년·저출생 드림(dream)패키지 공약을 발표했다.

황 후보는 전날 '대전 2030 청년 간담회'를 개최한데 이어, 이날 '드림 패키지' 공약을 발표하며 21대 총선을 청년들의 목소리가 주도하는 '미래지향적' 총선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청년들의 고통과 긴급한 당면 문제들을 청취하기 위해 열린 황 후보의 청년 간담회에서는 '일자리·주거·문화·지역 불균형·양극화·문화' 등 다양한 청년 문제들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황 후보는 ▷저녁이 있는 삶 '워라밸 종합대책'으로 주4.5일제 확산 지원책 추진 ▷근로자 휴가지원제도 확대 ▷근로소득세액 공제 확대 ▷상병수당 제도 도입을 약속했다.

아울러 임신·출산·육아 청년 엄빠(엄마아빠)들의 워라밸을 위해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과 ▷육아휴직 급여 및 기간 확대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 후보는 자산형성 등 미래 준비를 위한 '청년 성장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복원과 함께 산업단지가 위치한 유성구을 지역 특성을 반영해 ▷산업단지 청년교통비 지원사업과 ▷청년 출근길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도 약속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자산 제도화 및 현물 ETF 허용 비과세 혜택 등 청년 자산 성장 정책들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황 후보는 청년·신혼부부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주택 확대 ▷주거비 지원 확대 ▷자녀 출산 시 분양 전환 주택 제공 등을 비롯해 ▷신혼부부에게 10년 만기 1억원 대출 후 출산 자녀 수에 따라 탕감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황 후보는 ▷아이돌봄 국가책임제 추진을 약속했다. 현재 대전에 단 한 곳도 조성되지 않은 ▷공공산후조리원 설립과 산후조리비용 지원 ▷출산 및 아이 관련 의료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정아 후보는 "청년의 현재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루는 중요한 발판"이라며 "저출생 대책과 청년 정책은 현재 청년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년을 취업률 등 통계 수치로만 보는 게 아닌 한 명 한 명의 삶을 들여다 보겠다"며 "청년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현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