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양홍규(서구을) 후보와 윤소식(유성갑) 후보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황인제
국민의힘 양홍규(서구을) 후보와 윤소식(유성갑) 후보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황인제

[중부매일 황인제 기자] 국민의힘 양홍규(서구을) 후보와 윤소식(유성갑) 후보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양홍규 후보와 윤소식 후보는 "그동안 대전시민이 민주당에 얼마나 속고 있었는지, 또 앞으로는 무슨 변명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할지 알아야 한다"며 "대전시민 모두의 관심이 집중된 대전교도소 이전에 대해 '꼼수법률안'"이라고 지적했다.

두 후보는 "금방이라도 옮겨갈 것 같던 대전교도소는 지금도 제자리걸음만 하다"며 "박범계 전 법무부장관과 조승래 국회의원, 허태정 전 대전시장,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한 자리에 모여 시민들에게 교도소 이전 협약을 했다며 큰 소리 친 지 2년이 넘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척없는 교도소 이전의 핵심문제는 당시 법무부와 대전시가 이전방식에 대해 국유재산 위탁개발사업 방식으로 합의한 것이 문제"라며 "법무부 주관 국가재정사업으로 교도소 이전을 검토했다면 이미 이전이 시작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인 조승래 의원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을 수 밖에 없는 협약식에 함께해 놓고 뒤늦게 일명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법(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을 내놓았다"며 "교도소 이전 예비타당성을 면제하자는 취지가 담긴 '꼼수법률안'"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꼼수라는 증거는 이 법률안에 대해 민주당 상당수 의원들이 관심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당대표 사법리스크 방탄하느라 여념이 없었는지 이 법률안 통과에 정작 조승래 의원 본인의 노력 또한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는 "대전시민과 지역민의 눈을 속이기 위한 허울좋은 협약식이 아니었다면 박범계 후보와 조승래 후보가 당당하게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박범계와 조승래 후보는 이제 빠져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