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의회가 19일 제2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과 수입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농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예산군의회
예산군의회가 19일 제2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과 수입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농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예산군의회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예산군의회가 건의안을 통해 지역현안을 중앙부처에 건의하고 나섰다.

군의회는 19일 제2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선구 의원(가선거구·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사과 수입 추진 반대 촉구 건의안'과 장순관 의원(다선거구·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농촌체험시설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사과 수입 추진 반대 촉구 건의안'은 최근 정부의 '2024년 경제정책방향'에서 물가 안정이라는 명분아래 30만 톤의 수입산 과일 도입 발표와 미국과 뉴질랜드 등과 사과 수입 절차를 협의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앞으로 사과 수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되면 농가의 폐원과 전체 과수 품목 불균형과 함께 식물검역 장치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사과가 특산품인 예산군의 경우 사과가 수입될 경우 농가의 폐원은 곧 지역경제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에 군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사과 수입 추진 중단과 사과 농가를 보호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정책과 생산비 절감 및 유통구조 개선 방안, 그리고 기후위기와 재해 상황에 따른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을 촉구했다.

'농촌체험시설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촉구 건의안'은 농지전용 허가대상에서 농촌체험시설의 제외, 스마트팜 시설 재배 농가의 농촌 체험시설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추진, 청년 농업인의 유입과 정책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한편 건의안은 정부관련 부처와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키워드

#예산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