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MO사업 가속화 전망 기대감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오송공장.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오송공장. /에이프로젠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청주 오송에 생산공장을 둔 에이프로젠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미국 '생물보안법(Biosecure Act)' 통과 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이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 때문으로 풀이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원 국토안보위원회는 지난 6일 중국 바이오기업과 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생물보안법을 11대 1로 통과시켰다. 이 법은 미국인 개인건강과 유전정보를 우려 기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1월 말 발의됐으며 상원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에이프로젠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9.99% 오른 1천387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에이프로젠 항체의약품 제조를 맡고 있는 에프로젠바이오는 오송공장에서 2천ℓ급 이상 배양기를 가동한다.

동물세포 배양을 통한 항체 원료의약품 생산시설과 완제의약품 생산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원료의약품을 퍼퓨전 방식으로 생산한다.

퍼퓨전 방식 생산공장은 세계에서 유일하다. 퍼퓨전 방식 사용 시 1회 배양으로 일반 방식 30배에서 많게는 60배에 달하는 배양액을 얻을 수 있다.

에이프로젠바이오 관계자는 "유럽 제약사를 비롯해 글로벌 바이오·제약회사와 국내 제약사 등 다수의 기업이 오송공장 방문과 실사를 마쳤거나 위탁생산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CDMO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송공장은 독일 보쉬(Bosch)가 제작한 바이알 충전기 1개 라인, 독일 옵티마(Optima)가 제작한 프리필드실린지 충전기 1개라인, 미국 IMA가 제작한 동결건조기 2개라인 등 최고등급 설비를 확보하고 있다.

에이프로젠 측은 "현재 협의 중인 국내외 바이오 및 제약 회사 뿐만 아니라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 시에 한국에 관심을 갖을 잠재적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CDMO 수주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