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후보
김종민 후보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새로운미래 김종민(사진) 세종시갑 국회의원 후보는 25일 '100 만세종 프로젝트'의 브릿지 프로젝트로 세종시의 상가공실문제 해결을 위한 '(가칭) 세종상가활성화 비상대책기구' 설치 공약을 발표했다 .

김종민 후보는 "세종시의 상가공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세종상가활성화 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해 이해당사자간의 합의와 조정을 통해 이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

세종상가활성화 비상대책기구는 행복도시 조성 사업자인 LH 와 세종시청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복청), 시민단체, 상가연합회 등 세종시 공실과 관련된 정부 및 지자체, 유관기관 그리고 시민사회 및 소상공인들의 대표자들로 구성된다.

공약에 따르면 비상대책기구 아래에는 (가칭)세종상가활성화기금을 조성한다 . LH 는 세종시 개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지기 위해 개발부담금과 별도로 출자금을 출연한다 . 이를 바탕으로 기금을 설립한 후 세종시 등의 일부 주체들이 기금을 추가로 출연하는 방안이다.

기금은 초기 7천 억 원을 목표로 조성된다. 기금은 비상대책기구의 합의된 의결로 집행된다 . 김종민 후보는 오피스텔·비즈니스호텔·벤처기업·기관·스마트팜 유치 등을 통해 발생한 수익을 상가 활성화에 재투자하는 방식을 기금 집행의 예시로 제시했다. 건물용도 변경과 같은 제도 개선 사안도 본 기구에서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종민 후보는 "세종상가활성화 비상대책기구는 세종시 상가공실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세종상가활성화기금은 상가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종민 후보는 "관계자들의 민주적 합의를 통해 상권을 살려낸다면 똑같이 상가공실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 도시들에게도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상가공실문제를 해결해 100 만세종으로 가는 다리를 놓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