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천성남 옥천·영동주재 국장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중앙 선거만 있고 지역선거는 도대체 현안이 없다는 유권자들의 불만이 예서제서 터져 나오고 있다.

여야 후보는 막바지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서 사실상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제 선거일까지는 불과 10여 일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도 지역 현안에 대한 정책대결은 그동안 찾아보기 어려웠다.

치열했던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는 후보들이 상대 비방과 흠집 내기에 치중하면서 정책과 비전은 실종됐다. 그리고 어렵게 공천을 받은 민주당 후보들은 본선에 별 신경을 쓰지 않는 모양새다. 바로 '공천이 곧 당선'이 되는 일당 독점의 선거 구도가 지역에 고착된 탓일 수도 있다.

여야 후보들이 중앙정치 이슈에 매몰돼 '국정안정론'과 '정권심판론'을 각각 호소하면서 지역 현안은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에게서 관심 밖으로 밀려나 있기도 하다.

유권자라면 누구나 느꼈을 법한 의문이자 불만일 수 있다. 반드시 이번에 치러지는 총선을 통해 시급한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로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심히 우려된다.

이번 4·10 총선은 동남 4군(보은·옥천·영동·괴산) 이 안고 있는 지역소멸 위기의 시대, 지역 간 생존을 위해 지역발전의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에서 치러지는 것이라 더욱 그렇다.

또한 이번 총선에서 가장 유념해야 할 것은 유권자들은 민의(民意)를 대변하면서 지역과 국가를 위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진짜 일꾼을 뽑을 수 있는 혜안(慧眼)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정 정당의 공천을 받은 후보에게 '묻지마식'으로 표를 던지는 것은 국민의 소중한 권리인 참정권을 포기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주권자로서의 소중한 권리를 특정 정당에 통째로 맡기는 게 지역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누구보다 유권자 스스로가 체감해왔기에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지 않았던가.

뚜렷한 정책과 비전도 없이 그들만의 세(勢) 대결과 그리고 선거공학을 잘 활용하는 특정 후보가 승리하는 선거가 되풀이된다면 그때는 이미 지역의 미래는 담보할 수 없게 되는 불합리한 상황을 가져올 수 밖에 없다.

각 정당과 후보들이 미래 가치를 담은 차별화된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면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경쟁하는 게 결국 선거의 본질(本質)이다.

유권자가 원하는 후보, 유권자가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과 재능을 겸비한 후보를 결정해야 할 유권자의 선택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오는 4월 10일은 꼭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정치개혁에 대한 유권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고루 충족할 수 있는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이 곧 유권자들의 권리 행사이다.

결국,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정책대결·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내 반드시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

여야 후보들도 중앙정치 이슈만을 호소하면서 편 가르기에 나서 반사이익을 기대할 게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대결·토론의 장에 적극 나서야 한다.

상대 정당·후보 비방과 편 가르기를 주저하지 않고 정책이 아닌 감성에만 호소하는 구태 정치인들은 설 곳이 없도록 이제는 선거문화를 바꿔야 한다. 그것만이 선거의 주인인 유권자들이 주어진 국민의 권리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길이다.

천성남 옥천·영동주재 국장 
천성남 옥천·영동주재 국장 

때마침 이번 총선을 앞두고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 발굴된 지역 현안사업을 보은 2건, 옥천 4건, 영동 18건을 각 정당의 공약으로 반영 요청했다고 한다.

이렇듯 이번 총선에서는 결국 지역의 현안사업이 해결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가장 현명한 유권자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