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지사후보 이슈점검

(4) 호남고속鐵 공주역 신설

5ㆍ31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와 여당이 호남고속철도 공주역 신설계획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충청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해 공주역의 신설이 불가피 하다는 입장인 반면 충북은 오송분기역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오송역과 30km 이상 떨어진 지점에 공주역이 건설되더라도 오송분기역의 기능은 크게 저해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북지역에서 무조건 공주역 건설을 반대하는 것은 충남과의 감정적인 대립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추진위원회는 “호남고속철도는 서울, 천안, 오송, 익산, 광주, 목포 등을 정차역으로 하는 노선을 결정하는데 무려 13년이 걸렸고 분기역 결정도 3년이 소요되었다”며 호남고속철도 조기착공을 촉구했다.

특히 충북지역에서는 “열린우리당의 공주역 신설안 공약은 절차와 과정의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선거를 앞둔 선심성 공약”이라며 “한낱 구호에 불과한 공약을 철회하고 정당한 절차와 과정을 밟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대해 한범덕 후보(열린우리당)는 “공주역이 신설되어도 행정도시 관문역인 오송역을 중심으로 국토의 ‘X-축’ 철도교통망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어 오송역의 위상은 전혀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당 지도부에서 수차례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남공주역 설치는 지난해 오송분기역 결정 당시 충북도 및 관련단체와 이미 협의가 있었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충남 도민들을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호남고속철도 조기 착공을 유도하기 위한 차원에서도 불가피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진호 후보(한나라당)는 “지난 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이 천안으로 확정된 것 처럼 오도해 도내 국회의원 8명 전원을 당선시켰다”며 “이번에는 충북도지사와 시ㆍ군 단체장을 뽑아 달라고 협박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후보는 “더 이상 충북이 열린우리당의 꼭두각시로 남아서는 안되며 공주역 신설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며 “이번 지방선거는 선심성 공약이 아닌 실천성 공약만이 도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만큼 열린우리당은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후보(한나라당)는 “열린우리당의 공주역 신설 계획은 경제논리에 맞지 않으며 충청권 지역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행정도시 관문역인 오송역의 역할을 위축시켜 충북의 미래 발전 전략에 심대한 차질을 주는 무책임한 선심성 공약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충북도에서는 오송역 특대역 요구에 예산부담을 이유로 부정적인 반면 공주역 신설을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는다”며 “정파를 떠나 충북도민들의 자존심과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도 공주역 신설 공약을 스스로 폐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대수 후보(한나라당)는 “150만 충북도민들이 10여년동안 한마음 한 뜻이 되어 오송역을 유치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공주역 신설방침은 원칙과 소신, 철학과 비전이 없는 선거를 의식한 무책임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심각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한 후보는 “공주역은 고속철도의 특성상 속도와 운영효율 저하 및 유동인구 및 예상 탑승객등을 고려할 때 부적합”이라며 “특히 경제적인 타당성 등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지방선거만 의식한 정치적 논리를 앞세워 발표한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배창호 후보(민주노동당)는 “오송분기역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결정된 사업이며 150만 충북도민의 염원을 담아 10여년이 넘는 투쟁을 전개한 끝에 어렵게 이루어진 사업”이라며 “이같은 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배 후보는 “공주역 신설은 사실상 분기역을 천안으로 되돌리려는 의도로 생각되며 공주역 신설은 막대한 공사비로 국고 낭비의 전형적인 사업으로 남게 될 것”이라며 “국고낭비와 국가균형발전정책을 해치는 공주역 신설은 아무 의미 없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