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00억원 투입

음성군이 오는 2027년까지 4년간 국·도비 65억을 포함 총 100억의 예산을 투입, '도시바람길숲'을 조성한다./음성군 제공
음성군이 오는 2027년까지 4년간 국·도비 65억을 포함 총 100억의 예산을 투입, '도시바람길숲'을 조성한다./음성군 제공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군수 조병옥)이 오는 2027년까지 4년간 국·도비 65억을 포함 총 100억의 예산을 투입, '도시바람길숲'을 조성한다.

올해 3월에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으며, 올해 5억 원의 예산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시바람길숲'은 도심의 미세먼지 저감과 열섬현상 완화를 위한 사업으로, 군은 혁신도시 주변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외곽 산림의 차고 신선한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여 대기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바람길숲은 ▷바람생성숲 ▷연결숲 ▷디딤·확산숲으로 구성된다.

'바람생성숲'은 도시 외곽의 산림과 녹지이며, '연결숲'은 생성숲에서 만들어진 찬 공기의 이동통로로 가로수, 하천변 등 띠녹지에 해당한다. 또한 '디딤·확산숲'은 미풍 생성 역할을 하는 도시 내 거점 숲으로 공원, 도시숲이 해당한다.

장기적으로 바람생성숲-연결숲-디딤·확산숲이 연결되도록 바람길숲을 구성해 찬 공기 기능을 도심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배치가 필요하다.

이에 군은 바람길 분석을 통해 최적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주민설명회와 전문가 자문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성공적인 사업이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을 통해 깨끗하고 신선한 바람을 도심권으로 유입해 군민들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