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이 지난달 7일 충남과 대전을 방문해 호남고속철 공주역을 신설하겠다고 한 것은 경제논리를 무시한 대표적인 선심성 공약이라는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이 충남ㆍ북 표를 모두 얻기 위해 충북 오송과 충남 공주에 각각 역을 만들려는 시도라는 게 오송분기역추진위원회의 시각이다.

12년동안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설치를 추진해온 이두영ㆍ유재기 공동대표와 박종호 기획위원장은 우선 공주역은 기존 호남고속철 분기역인 오송역에서 불과 20km 떨어져 신설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추병직 건교부장관이 40km내외에다 공주역 신설을 확정한다는 방침은 오송역 주변 40km의 경우 역사를 설치할 마땅한 부지가 없다”면서 “자칫 오송역이 관문역으로써의 위상이 실추될까 우려돼 추 장관과 면담자리를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맡고 있는 국토연구원은 공주역을 세우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추 장관은 호남고속철 노선변경과 공주 정차역 신설 등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다 공주의료원에 입원한 계룡산시민연대 이대우 사무처장 등을 만나 “공주시에 정차역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하고 “계룡산 훼손범위도 크게 줄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오송역 추진위원들은 “추 장관은 도세가 약한 충북 대표들에게 고성과 함께 무례한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열린우리당이 정책투어를 빙자해 민생경제는 팽개치고 선거운동에만 주력하고, 공주역 신설 운운하는 것은 충남에 대한 선심성 공약인데다 충북 오송역을 무력화시키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반면 충북출신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은 “충청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해 공주역 신설을 이해해야 한다”며 “공주역 추진은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결정으로 충남 일부 지역 주민들의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공주역이 신설될 경우 행정도시 관문역으로서 오송역의 기능에 대한 입장과 함께 공주역 신설시 소요되는 예산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해 명쾌한 답변은 물론, 추병직 건교장관은 상경한 지역 대표들에게 서류를 집어던지고 책상을 내려치는 무례한 행동에 대해 사죄가 있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