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경기대회 입상해도 지자체·경제계 취업 외면

<기획> 기능인력 고갈 중소 제조업체 (2)

충북은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중위권 성적을 유지하고있다.2000년에는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기계조립,프레스금형,주조,수자수,기계자수 등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종합 4위에 입상했으나 이후 관계기관의 관심과 지원 부족 등으로 2002년 10위,2003~2005년 7위 등 부진을 면치못하고 있다.

매년 대회를 앞두고 도와 교육청 등 관련기관이 내놓는 지원책으로는 우승 유망 및 전략직종에 대해 모의평가를 실시하고,참가선수들의 기능수준 파악과 미비점 비교ㆍ분석 등 실전 경기 적응력 높이기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나 미봉책에 그치고있다.

특히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가장 큰 문제는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아예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하는 선수와 지도교사들이 원하는 것은 평상시 적극적인 지원과 입상시 취업 보장 및 인센티브 부여 등 근본적인 대책이다.그러나 학생들이 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을 해도 별다른 혜택이 없고,취업도 보장되지 않기때문에 기능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이공계 활성화 추진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자치단체들의 기능경기대회 예산지원액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어서 기능인들의 사기 저하와 기능경기대회 성적부진 등이 우려되고 있다.

▲ 기능인들이 실력을 겨루는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지원이 관심이 날이갈수록 희미해져가고있다.기능경기대회에 입상을 해도 별다른 혜택이 없고,취업도 보장되지 않기때문에 이에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대전의 경우는 올해 기능경기대회 위원회 예산지원에 전국 16개 지자체 중 13번째 규모인 총 1억 7000만원이며, 충북 2억원(12위), 충남 3억원(9위) 등이다. 이는 경기도 9억 4000만 원, 서울 7억 원, 대구 5억 원 등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액수로, 지방대회 개최 및 전국대회 참여비용 등을 제외하고 전국대회를 준비하는 기능인들의 순수 훈련비 지원은 형식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대전의 경우 현재 남은 예산이 1억3000여 만원에 불과해 훈련비 지원을 최대한 늘려 잡는다고 하더라도 전국대회 참가자 104명에게 1인당 월 6만원 정도의 지원만이 가능해 지역과 학교의 명예를 걸고 전국대회에 참여하는 기능인들에게 하루 2000원 상당의 형식적인 훈련 지원만이 이뤄질수박에 없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북지사 관계자는 "올해 9월에 경남에서 열리는 전국기능경기대회를 앞두고 6워부터 본격적으로 훈련에 돌입할 예정이지만 훈련비로 사용할수잇는 예산이 턱없이 부족해 정상적인 훈련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충북도에서 추경에 어느정도 예산을 반영해 훈련비를 지원키로했으나 이것도 충분치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기능경기대회에 대한 관심 부족 등으로 충북지방 기능경기대회 참가 인원도 매년 줄어들고있다. 지난해의 경우 308명이 참가했으나 올해는 253명에 그쳤다. 더우기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기능경기대회 참가생을 모집하기조차 힘이 든 상황이다.

기능경기대회 관계자는 "매년 기능경기대회 열기가 점차 시들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자체 지원마저 이 상태라면 개인은 물론 학교의 동기부여와 사기진작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적극적인 정부의 이공계 육성과 함께 제조업과 기능인 육성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기능인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기능경기대회 참가생 모집 힘들어

우리나라 실업계 고교는 1990년대 중반까지 양적 성장을 거듭해오면서 산업계에 우수한 기능인력을 양성해 공급함으로써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 도래와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라 고등교육 욕구 증대, 학령인구 감소 추세 등 사회 여건변화로 산업체와 학부모·학생들로부터 외면을 당하고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실업계 고교에 대한 재정지원도 감소하고 있다. 교육부의 고교 직업교육 지원비는 지난 1997년 1261억원으로 전체 직업교육지원비의 33.5%를 차지했으나 2001년에는 25.2%인 588억200만원으로 감소했다. 실업기자재 보유률도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인력 공급을 어렵게하고있다.

이같은 현상이 지속될 경우 우리지역 산업현장의 기능인력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있다. 즉 기능인력은 제조업 발전의 기반이기 때문에 지역의 기능인력 확보가 공장 가동 문제와도 직결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충북지회 관계자는 "충북도와 관계기관은 우리지역 기업들이 기능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타지역으로 회사를 이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기능인들에 대한 지원과 혜택이 결국 지역경제를 위하는 길임을 명심해야한다"고 밝혔다.

기업들도 기능인 양성 힘모아야

실업고 졸업생들의 취업 기피는 잘못된 사회 인식과 함께 중소기업의 근무여건, 취업 유도책 등에도 문제가 있다. 기업들은 미래의 예비 기능인력을 자기손으로 키운다는 생각으로 학교를 도와야 한다. 각 기업이 실습 기자재를 제공해 학생들이 현장감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 줘야 한다. 기업이 교과과정 편성에 참여하고 기업의 연구인력을 교육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인턴 근무를 활성화 한다면 따로 현장 적응 교육없이 즉시 현장 투입이 가능하게 된다.

청주시내 실업고 교사 정모씨는 "산업 현장에서는 기능인력이 모자라 안절부절 못하고 있지만 수만은 실업고 졸업생들이 방황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교육 현실"이라며 "공고 교육의 질이 높아져 기업이 공고 졸업생을 선호하게 되고 공고 졸업생들이 대학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기능인으로서 떳떳하게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줄 수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 기획취재반


키워드

#연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