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국민중심당 활로모색 불가피
민주노동당, 여성후보들 진출 막혀

충북 5·31 지방선거 분석

5ㆍ31지방선거 결과 여당에 등을 돌린 민심이 그대로 반영되면서 한나라당 후보들이 단체장과 의석을 대부분 석권했다.

지역출신 국회의원 8명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은 총력전에도 불구하고 ‘한풍’의 거센 바람을 이겨내지 못하고 참패하는 초라한 성적을 보였다.

민주노동당은 충북에서 도지사 후보를 비롯해 30명의 지방의원 후보를 냈으나 기존 정치권의 ‘게리맨더링(정략적 선거구 획정)’으로 고전하고 있으며 국민중심당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활로 모색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편집자



각 시ㆍ군별로 개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31일 밤 11시 현재 충북도지사 선거는 한나라당 정우택 후보가 %를 얻어 당선을 사실상 확정지었다.

시장ㆍ군수 선거는 청주시장, 충주시장, 제천시장, 청원군수 등 4-5곳이 당선을 확정짓거나 혼전 속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02년에 실시된 제 3회 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을 포함 12곳의 단체장 선거 결과 한나라당 5, 자민련 3, 민주당 1, 무소속 3곳등에서 승리했었다.

한나라당의 성적표는 지난 선거와 비슷하지만 내용면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번 선거에서 도지사 선거와 일부 시장ㆍ군수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공천과정에서 일부 당직자들의 ‘배짱 부리기’의 무모한 결정으로 내분을 초래했고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따라서 당내에서는 결코 압승이 아니라 ‘본전’이라며 일부 당직자들의 횡포를 비난한뒤 민주적인 당의 운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오만함의 극치를 보여 주었던 한나라당은 향후 대선 가도를 앞두고 대대적인 당직개편이 요구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고 해서 내년 대선 승리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진천군수 당선자와 보은군수, 영동군수 당선자를 배출하는데 그친 열린우리당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다. 과연 자기 선거와 같이 최선을 다했느냐는 지적이다.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지만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권자들의 싸늘한 시선을 피하기 위해 당의 색깔까지 타 정당과 비슷하게 바꾸면서 혼란을 주었던 만큼 당의 정체성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노동당은 지난해 6월 개정 공직선거법(제24조)에 따라 기초의원 선거구가 기존에 1선거구당 1명씩 선출하는 소선거구에서 2~4인씩 선출하는 중선거구제로 바뀌면서 지방의회 진출을 도모했으나 기존 정치권의 ‘게리맨더링(정략적 선거구 획정)’으로 차단됐다.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획정안에 대해 충북도의회는 4인선거구 10곳 중에 법적으로 분구가 불가능한 증평가, 옥천나 선거구를 제외한 8곳을 2인 선거구로 분구를 결정, 민주노동당이나 여성후보들의 지방의회 진출을 어렵게 했다.

창당 4개월의 신생 정당인 국민중심당은 충북도민을 가장 잘 대변할 깨끗한 정당임을 호소했으나 역부족 이었다.

이에따라 충북은 물론 대전, 충남에서도 이렇다 할 토대를 마련하지 못한 국민중심당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번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들의 선전이 눈길을 끌고 있다.

유명호 증평군수 후보와 박수광 음성군수 후보, 임각수 괴산군수 후보등 3명이 당선되면서 기염을 토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