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활성화·개혁 모색 제3조직 '관심'

제3의 지역신문 연대조직인 ‘전국지역신문협의회’ 창립이 가시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달말쯤 창립될 경우 현재 침체된 지역신문의 활성화와 언론개혁은 물론 지역발전에 어느정도의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창립 목적 = 지역신문협의회 창립을 주도하고 있는 전국언론노조에 따르면 현재 부산과 대구, 제주 등을 제외한 전국 대다수 지역의 신문시장은 서울의 대형 신문사가 장악하고 있다.

이때문에 지역신문의 존립이 위협당하고 있는 것은 물론 뉴미디어의 잇따른 등장으로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런데도 현 신문조직인 한국지방신문협회와 신문협회가 이같은 위기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언론노조의 지적이다.

이에따라 지역발전과 지역민주주의 발전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신문에도 공공성의 중요성을 확대시켜 지역신문의 활성화와 개혁을 도모할 제3의 조직을 창립한다는 것이다.

▶창립 과정 = 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들로 구성된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위는 지난 3월 전국지역신문협의회 설립 주비위원회(위원장 김승일 부산일보지부장)를 출범시켰다.

주비위는 이날 올해 지역신문기금 심사를 통과한 ‘우선지원대상’ 18개 지역 일간지가 주축이 돼 지역신문협을 창립하고, 앞으로 지역신문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신문시장 개혁과 활자매체의 회생방안을 마련하자고 결의했다.

이어 5일후에는 지역 일간지 간부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성의 관점에서 본 지역신문 생존과 개혁 토론회’를 열어 공감대를 확산시켰다.

지난달에는 정관과 조직체계, 운영방안 등 세부사항을 논의한뒤 오는 8일 서울에서는 지역일간지 노사대표가 모여 대표자 선정과 발족 일정을 확정하는 등 조직건설과 관련된 마무리 토론회를 갖는다.

그리고 이달말쯤 본격 출범하게 된다.

1차 가입대상은지역신문기금 우선지원 대상사와 공공성 강화를 통한 지역신문의 개혁 취지에 찬성하는 신문을 중심으로 지역신문협의회를 구성하되 우선지원 대상사로 선정되지 않은 경우라도 지역신문의 개혁과 회생이라는 취지에 맞는 일부 신문사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향후 과제 = 참여사 확대가 성공의 관건중 하나다.

현재 1차 가입대상인 우선지원대상 18개사 모두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립취지에 공감하는 참여사를 많이 가입시켜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하나는 지역신문의 개혁과 발전방향을 위한 향후 활동방향을 어떻게 설정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다.

현재 준비위가 준비중인 활동방향중 하나는 우선지원대상사에 지원하고 있는 기금외에 또다른 간접 지원책을 제도화시키는 것이다.

간접지원책은 일본 활자법과 같은 근본대책과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 광고 의무 배정 등 국가 및 지자체의 지역신문 지원제도화 등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협회차원의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사간의 원만한 협조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회사가 가입하지만 노조가 전면에 나서서 활동하는 운영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