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우승후보' 아르헨티나가 아프리카의 복병 코트디부아르를 꺾고 독일월드컵 16강 진출에 청신호를 밝혔다.

아르헨티나는 11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함부르크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독일월드컵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에르난 크레스포(첼시)의 선제골과 하비에르 사비올라(비야레알)의 추가골로 디디에 드로그바(첼시)가 한 골을 만회한 코트디부아르를 2-1로 제압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잉글랜드, 스웨덴 등과 `죽음의 조'에 속해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던 아르헨티나는 이번에도 네덜란드, 세르비아 등과 함께 2개 대회 연속 죽음에 조에 속했지만 승점 3점을 먼저 챙기며 2라운드에 한 발 먼저 다가섰다.

아르헨티나는 후안 소린(비야레알)-가브리엘 에인세(맨유)-로베르토 아얄라(발렌시아)-니콜라스 부르디소(인터 밀란) 포백이 철벽 수비벽을 구축한 뒤 공격형 미드필더 후안 리켈메(비야레알)가 위협적인 프리킥, 코너킥과 정교한 전진 패스를 사비올라와 크레스포 투톱에게 찔러주며 공격 실마리를 풀어나갔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2분 리켈메가 오른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아얄라가 헤딩슛했지만 상대 골키퍼가 잡아냈다. 당시 볼은 골문 안쪽으로 들어간 것처럼 보였지만 부심은 골을 선언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르헨티나는 공세를 계속해 전반 24분 리켈메가 왼쪽 미드필드에서 올린 프리킥 크로스가 골문 앞 혼전으로 흐르자 크레스포가 오른발로 살짝 차 넣어 골문을 갈랐다.

선제골을 허용한 코트디부아르는 반격에 나섰지만 운이 따르지 않았다. 전반 31분 드로그바가 골지역 왼쪽에서 슈팅을 때렸지만 수비수 몸에 맞았고 전반 35분에는 드로그바가 골문 오른쪽에서 헤딩으로 크로스한 것을 카데르 케이타(릴)가 다시 헤딩슛했지만 골키퍼 정면이었다.

수차례 공세를 막아낸 아르헨티나는 다시 주도권을 찾아왔고 사비올라가 추가골을 성공시키며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사비올라는 전반 38분 리켈메가 찔러준 킬패스를 페널티지역 가운데에서 이어받은 뒤 달려나오는 골키퍼 옆으로 살짝 차 넣었다.

후반들어 코트디부아르는 계속 골문을 두드렸지만 아르헨티나의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으며 경기 종료를 얼마 남겨두지 않고 드로그바가 한 골을 따라가는데 그쳤다.

드로그바는 후반 37분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골문 앞에서 왼발로 때려 넣어 한 골을 따라가는데 만족해야 했다.

코트디부아르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듀오인 드로그바와 콜로 투레(아스날)를 앞세워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해 아프리카 돌풍 재현에 나섰지만 이날 패배로 앞으로 남은 네덜란드, 세르비아와 조별리그 경기에 부담이 커지게 됐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