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23일 수도권 시ㆍ도지사 당선자들이 내세우고 있는 수도권 대통합론은 명백한 ‘지방죽이기’라며 당장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열린우리당은 “수도권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하는 ‘大수도론’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정부정책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실례로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 47.9%, 공공기관 85%, 대기업 본사 91%, 금융거래 67%, 조세수입 71%가 집중되어 있다며 세계 어느 나라도 수도권 한 곳에 이같은 인구와 경제가 집중된 곳이 없다고 강조했다.

참여정부는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채택한뒤 행복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도권 일부 단체장 당선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大수도론’은 실현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밝혔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수도권 단체장 당선자들이 한나라당 소속임을 강조한뒤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 당선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大수도론’은 무모한 수도권 이기주의를 넘어 대선을 앞두고 수도권 민심을 잡아두기 위한 한나라당의 정치적 포석이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열린우리당은 이에따라 국가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大수도론’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뒤 ‘大수도론’의 철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규제완화 저지 및 지방 살리기 특별위원회(가칭)를 구성, 국회의원을 비롯한 당원들과 함께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