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물·노점상 단속업무 등 폭주

인구 37만5천명이 넘어서고 있는 흥덕구청이 폭주하고 있는 건축 인ㆍ허가, 광고물 정비, 노점상 지도단속, 교통시설물 설치및 불법 주정자단속 등을 원할히 해결하기 위한 민원담당 부서(과)를 신설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에 따르면 5월 31일 현재 인구가 37만5천46명으로 2개의 구청으로 분구되는 기준인 40만명에 불과 2만4천954명이 부족한 현실이다. 특히 흥덕구는 오는 2007년 12월말 사직 1단지와 산남 3지구, 성화 1지구등이 입주가 시작되면 3만5천여명이 증가하고 2008년 12월쯤 강서지구도 입주할 경우 인구 1만여명이 또다시 증가, 총 42만여명이 된다는 것.

흥덕구의 이같은 인구는 26만8천여명의 상당구보다 5월 31일 현재 12만여명이 더 많은 것이다.

택지개발과 아파트 등의 입주로 인해 인구가 이렇게 급증하다 보니 흥덕구는 건축 인ㆍ허가는 물론 형질변경, 광고물정비, 노점상 지도단속, 쓰레기수거, 교통시설물 설치및 불법 주ㆍ정차 단속등의 업무가 폭주하고 있다.

이로인해 기존 흥덕ㆍ상당구 처럼 7개과가 아닌 인구 30만 이상이면 8개과를 설치 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등에 관한 규정 제 10조및 성남시 분당구, 고양시 덕양구등 처럼 8개과를 설치ㆍ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럴경우 기존의 건설과와 경제사회과, 허가민원과의 업무를 분담 조정, 원활히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과(가칭 가로경관과)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청주시 흥덕구의 한 관계자는 “1-2년안에 인구 40만명이 넘어서면 분구도 가능한 인구인데 과가 부족해 폭주하는 업무를 감당하기 힘들다”며 “새로운 당선자에게 원활한 구정업무를 추진하기위해 기구확대도 건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도시공동화를 해결하기위해 도시정비과를, 대기업유치및 중소기업 육성지원 대책을 위해 기업지원과를 신설 하는 등 ‘청주시 행정기구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