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신학연구소 국내 최초 청주에 등장

교회 성장제일주의의 반대편에 위치하는 신학적인 운동이 중앙이 아닌 청주에서 움트기 시작,지역 개신교계의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운동은 성서를 ‘말씀’(믿음)만이 아닌 ‘섬김’(디아코니아)의 시각으로도 해석,신학적인 논쟁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국 디아코니아 연구소’(청주시 수동 위치) 홍주민(45) 소장은 지난해 3월 제일교회 내에 ‘충북 디아코니아 학교’를 개설,디아코니아 신학을 지역에 처음 소개했다.

또 이달 8일부터 연구소내에 ‘디아코니아학 입문’ 강좌를 8주 연속으로 개설, 신도와 일반인에게 디아코니아 이론을 설파할 예정이다.

강의는 ‘디아코니아학이란 무엇인갗(1주), ‘디아코니아 성서적 근거Ⅰ’(2주), ‘디아코니아 성서적 근거Ⅱ’(3주), ‘디아코니아 역사적 근거Ⅰ’(4주), ‘디아코니아 역사적 근거Ⅱ’(5주), ‘디아코니아 신학적 근거Ⅰ’(6주), ‘디아코니아 신학적 근거Ⅱ’(7주), ‘종합’(8주) 순으로 구성돼 있다.

이밖에 홍 소장은 이같은 운동의 연장선에서 최근 독일 디아코니아 운동 150년 백서를 우리말로 번역한 디아코니아 신학과 실천을 출간, 디아코니아 전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반에 다소 생소한 종교 이론인 ‘디아코니아’는 그리스어 ‘diakonia’(섬김)에서 유래한 말로, ’독일 신학의 주요 뼈대를 이루고 있다.

홍 소장에 따르면 한국 개신교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맘모니즘’(교회 대형화주의)에 함몰된 결과, ▶외형의 중요시 여기는 물량주의 ▶내 가족만을 생각하는 기복주의 ▶가부장적 사고의 목회자 권위주의 ▶교회내 직분의 계급화 ▶세습 등 교회의 사유화 등의 폐단을 낳고 있다.

이에따라 성서의 ‘말씀’과 초대교회 정신 그리고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 초기 프로테스탄트 정신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홍 소장이 주장하고 있는 디아코니아 운동은 이를 회복, 성서의 말씀 그대로인 낮고 약하고 가난한 자들을 섬겨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이 운동의 성서적 근거를 마태복음 25장에서 찾고 있다.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45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46절).

홍 소장은 ‘그리스도 이전의 세상은 사랑이 없는 세상이었다”며 “바로 그리스도적 사랑의 다른 말이 약하고 가난한 자를 섬기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인 동시에 폭력에 시달리는 이들의 권리도 회복시켰다”며 “바로 약하고 낮은 곳에 위치하는 사람을 돌보는 것이 섬김정신”이라고 말했다.

그는 섬김정신의 실천적인 예로 노인섬김(예 무료 급식소), 실업자 섬김(예 무료 직업교육소), 장애인 섬김(예 자활 훈련원) 등을 열거했다.

그는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성경의 말씀만을 지나치게 강조, 믿음에만 충실하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식의 강론을 했다며 그러나 이제 말씀만이 아닌 ‘실천을 통한 섬김정신’을 함께 강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의 섬김사상은 안병무 선생이 주창했던 민중신학의 실천적인 연장선에 위치하고 있어, 보수적인 교단과는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디아코니아 정신이란

원래는 ‘식탁에서 시중을 드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교회가 물량주의에 빠지자 독일에서 이를 경계하는 의미로 이 운동이 처음 일어났다.

이 운동을 ‘가난’ 자체에 복이 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대신 ‘영혼이 가난한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서의 ‘영혼이 가난한 정신’이 ‘섬김정신’에 해당한다.

특히 이 운동은 성경의 말씀만을 중요시하는 것은 공허하다고 주장, 실천적 행동으로의 섬김정신(봉사)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운동은 기독교적 믿은은 교회 안에만 머물지 말고 거리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 이웃과 인류에 대한 실천적 사랑을 강조하고 있다.

▶디아코니아 강좌

* 강좌 제목: <디아코니아학 입문>
* 기간: 9월 8일 ~11월 3일 매주 금요일 저녁 7시-9시
* 강좌회비: 10만원
* 강사: 홍주민(하이델베르크대학,디아코니아학박사,현 한신대연구교수)
* 강의내용:
1강(9.8): 디아코니아학이란 무엇인가?
2강(9.15): 디아코니아: 성서적 근거I
3강(9.22): 디아코니아: 성서적 근거II
4강(9.29): 디아코니아: 역사적 근거I
5강(10.13): 디아코니아: 역사적 근거II
6강(10.20): 디아코니아: 신학적 근거I
7강(10.27): 디아코니아: 신학적 근거II
8강(11.3): 종합
한국디아코니아연구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 257-22
문의 Tel: 043-222-2497 H.P: 010-3096-2497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