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뛰어넘는 통합발전계획 필요

▲ 행정중심도시 인근지역인 청주권은 충분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충북지역내 불균형 발전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청주외곽지역 멀리 청원오창과학산업단지가 보인다. / 기획취재팀

(2) 청주권-청주시·청원군

충북도는 그동안 청주권,중부권,북부권,남부권으로 권역을 구분해 도내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수립,추진해왔으나 지역간 불균형을 오히려 심화되는 양상이다.
청주권은 도청이 소재한 지역으로 타 시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는 양상으로 보이고 있으나 인근 대전권과의 경쟁에서는 열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파급효과도 큰 기대만 하기는 무리한 상황이다.

도내 전체로 볼때 청주시와 청원군이 위치한 청주권은 국책사업등 발판에 힘입어 발전을 꾀하는 동시에 도내 균형발전을 위한 분산의 주체가 된다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청주시ㆍ청원군 발전 계획

충북지역혁신연구회(회장 조수종)가 균형발전위원회에 보고한 '2005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충북개발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충북의 개발의 중심축은 경부축에 있고, 이로 인해 청주권은 사회간접자본 각종 각종 국책사업 투자에 있어서 타 시군에 비해 상대적 혜택을 많이 입었다.

특히 청원군의 경우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이 확정되고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가 하면 오창과학산업단지도 활기를 띠고 있어 청원군의 인구와 산업집중이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

게다가 국토종합계획상 충북공간 구조를 볼때 충북은 R&D및 바이오산업, 행정중심도시와 연계한 교육,연구 및 지식기반산업의 육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오송-대덕-충북 남부권을 바이오삼각 벨트로 구축한다는 계획도 청주권이 최대 수혜자가 될 수 있다.또 중부내륙철도 신설과 중앙선 철도의 복선전절화 등을 통해 충북 북부권의 접근성이 강화되고 있어 청주권의 위상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주시와 청원군은 나름대로 오송ㆍ오창단지 및 오송신도시 건설, 청주공항의 허브공항 육성등 대형 국책사업을 활용한 발전 방안을 짜놓고 있다.

청주시는 슬럼화되고 있는 청주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120만평 규모로 도자기, 항공, IT분야의 지역전략산업육성을 위해 청주산업단지내 혁신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원군도 청남대 주변 관광명소화 사업을 비롯 초정지구 관광단지 조성등 청주공항과 연계된 충북관광 산업 활성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그러나 이들 지역이 위락시설이나 관광인프라가 없어 관광객 흡인력이 없다는 것은 시급히 풀어야할 과제다.
◇문제점과 대책은

청주는 이미 기존 공단이나 시설이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개발이 어려우며, 청원군은 오송과 오창개발에 따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개발은 오히려 청원지역의 과밀로 인한 주민 삶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높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누구나 예상하는 것처럼 행정중심도시가 청주권에 엄청난 이익과 파급효과를 줄 것이냐는 것. 이 문제에 대해 상당수 전문가들은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행정중심도시와 인접하고 있는 청원군의 경우 오송ㆍ오창단지, 경부ㆍ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오송유치, 청주공항과 연계된 오송신도시 등 대형호재가 있어 배후 기능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을 보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청원군의 호재는 인근 경쟁관계에 있는 청주시에게는 오히려 악재가 될수 있다는 것. 가장 큰 이유는 청주는 행정도시에서 직접 연결되는 도로교통망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청주시는 평면적인 도시외형은 확대되고 있는 반면 행정중심도시의 기능을 흡인할 수 있는 장점이 거의 없다. 도심은 공동화로 황폐해지고 있고 시 외곽은 대규모 아파트 중심의 획일적인 개발만 이뤄지고 있어 한마디로 매력이 없는 도시라는 이유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행정중심도시가 건설되면 오히려 청주시의 인구 등이 청원 오송이나 인근 행정도시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물리적인 시설을 바꾸는 것 뿐만 아니라 청주를 어떤 도시로 가꿀 것인지를 정하고 거기에 맞는 특색있는 도시정책을 수립, 옷 색깔을 입혀가야 한다는 것이다.

원광희 충북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청주는 역사성(직지), 장소성(가로수터널), 선명성(교육문화도시)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도심 프로젝트를 세워야한다"며 "청주를 수원시와 같은 성곽보전 프로젝트나 가로수 터널과 연계된 차없는 거리 등 장기적인 특화전략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지역내 분산 정책

충북도내라는 공간에서 볼 때 청주권의 발전 정책도 중요하지만 시군간 불균형의 근원지인 청주권의 분산도 필요하다.

즉, 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배경을 균형발전 차원에서 찾았듯이 충북도내 불균형의 문제도 이같은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청주시를 중심으로 한 집중구조에 따른 불균형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청주청원 중심의 집중구조를 방치하면 수도권처럼 고비용, 저효율의 상황을 직면할 것이 뻔한 일이기 때문.

이에 따라 충북지역혁신연구회에서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청주권 소재의 공공기관의 타 시군 이전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지역내에서 균형발전 문제를 낙후된 시군에게 맡겨둬선 어렵다고 보고, 수도권의 분산정책 처럼 청주, 청원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도 단위 공공기관을 이외의 지역으로 과감하게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민간부문의 강제적인 이전은 불가능한 만큼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시군 이전을 추진할 때 공공기관 분산으로 인한 균형발전을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결국 지금까지 충북의 개발은 경부축을 중심으로 이뤄짐에 따라 청주권 집중현상이 심화된 만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X축을 중심으로 변할 국토의 공간발전 형태에 맞춰 낙후된 남부, 북부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재편되어야한다. / 기획취재팀

조수종 충북지역 혁신연구회장
청주권의 발전방안에서는 다음 2가지가 우선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는 행정구역과는 상관없이 청주·청원의 발전계획이 통합적으로 기획·추진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청원 없는 청주는 마차 '계란의 노른자'처럼 공간적으로 움치고 뛸 수가 없고, 반대로 청주 없는 청원은 '힘을 결집할 수 있는 중심'이 없어 공허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청주권의 발전계획은 충북도의 계획과는 달라야 한다. 도의 경우 청주권이 남부 권과 북부 권을 함께 어우르는 중심축(hub) 역할을 해 줘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기형적 계획에다 역량의 낭비도 불사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충북도 행정구역은 백년 전에 만들어져 지금은 불합리하기 짝이 없다.

청주권이 자청해서는 그 어려운 짐을 걸머져야 할 이유는 없다. 오늘날의 부(富)는 사람과 물자의 소통을 통해 창출되기 때문에 청주 권으로서는 국토의 중심, 각종 교통의 요충지에 입지하고 있다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고속도로, 철도, 공항 등의 교통망을 최대한 이용하는 발전계획을 짜야 한다. 특히 활용 여하에 따라서는 고속철도 오송 분기역과 청주 국제공항은 청주권 발전에 더할 수 없는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산업적으로는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의 유리한 맥을 잊기 위해서도 서비스 산업에 전력투구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대학교육, 문화·예술, 인쇄·출판, 공예 등에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교육이라 해서 전통방식 그대로는 안 된다. 기존 교육 시스템에다 IT·BT 등 첨단산업분야의 실용적 연구·개발이 더해져야 한다.

인쇄·출판 역시 디지털화로 청주권이 '종이 없는 인쇄기술'의 메카로 발돋움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밖에도 청주 권은 행복도시에 인접하고 있다는 이점을 살려야 한다. 앞으로 행복도시에서 나타날 엄청난 수요에 걸 맞는 산업구조를 형성시키고 필요한 인프라를 미리 구축하는 지혜가 있어야 할 것이다.

▶기획취재팀장=박상연 정치부국장 ▶팀원=김기훈 (보은·영동),정구철(충주),서인석(음성),노승혁(사진)

키워드

#연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