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행정분야 ISO 14001 인증

예산군이 환경행정 분야에서 국제적인 표준화 기구인 ISO로부터 14001(환경) 인증을 받았다.

군은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차별화된 환경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18일 환경분야 ISO 14001 인증을 획득해 환경 친화적인 청정예산의 위상이 정립되는 계기가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25일 군수실에서 최승우 예산군수가 국제인증 심사기관인 BM TRADA(국제인증원) 관계자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

ISO 14001은 경영활동이 환경법규와 각종 환경체제 등의 국제규격에 적합한가를 제3자인 인증기관이 심사해 보증해 주는 제도로 군은 지난 4월부터 환경분야 인증을 받기 위해 전문 컨설팅업체를 선정, 환경행정 패러다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로써 예산군은 쾌적한 환경도시 정착을 위한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해 투명성과 객관성이 확보된 열린 환경행정을 구현하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환경행정분야 ISO 14001 인증을 받기 위해 환경방침에 맞는 환경경영 프로그램을 설정, 환경관련 법규를 재정비하고 환경영향평가 실시및 개선 가능성을 검토하는등 지속적인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에 대한 업무 이해교육과 환경경영체제 구축, 내부환경 감사실시, 경영검토 및 문서심사, 현장심사등 단계별 환경경영 시스템을 운영하는등 노력을 통해 국제인증기관으로부터 확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이번 환경행정분야 ISO 14001 인증획득에 따라 환경영향의 체계적인 감시와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해지게 됐다”면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지역의 환경보전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