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청 프로젝트 교육향상 도움 안돼

전교조대전지부는 동구청이 추진중인 ‘국제화 교육특구 지정 프로젝트’와 관련 이는 타당성 검토 없이 여론몰이식으로 추진하는 헛공약이라며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성명을 통해 “이장우 동구청장은 공약을 실천한다는 명분으로 구체적인 청사진 없이 ‘국제화 교육특구’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단적인 예로 대전 동구가 세계 수준의 국제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국제화 교육특구’ 조성에 적합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단체는 이어 “이장우청장은 이런 점에 대해 언급조차 없는 데다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교육특구 지정되면 동구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선동만 있을 뿐 설득의 근거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전 동구가 둔산, 노은지구, 서남부권 등 신도심 개발에 밀려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국제화교육특구 지정사업 추진이 지역 경쟁력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날로 심각해져가는 동서간 지역교육격차 해소에 이바지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 동구는 올해 재정자립도가 15.6%로 전국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2005년을 기준 급식비 낼 돈이 없어 점심을 굶는 학생들이 대전에 총 1만7천여 명에 이르고 그 중 약 25%(4천250명)가 동구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또 지난해 자치구별 전체 인구대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의 비율이 서구. 유성구는 각각 1.86%, 1,79%에 그친 반면, 동구는 무려 5.41%에 이른다”고 밝힌뒤 “동구청장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육복지 확대”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동구청은 교육특구로 지정되기만 하면 원도심이 활성화되고 지역의 교육력이 높아지는 것처럼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동구청장의 국제화교육 특구를 추진하는 속내는 지역민의 표심을 잡기 위한 포플리즘이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이장우 동구청장이 지금이라도 냉철한 이성을 회복해 국제화교육특구지정사업 추진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한 뒤 "대전시장과 시교육감도 동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위험한 실험을 당장 중지토록 자제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