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기관의 조화…전신운동 효과

▲ 한 클라이머가 청주 분평동에 윛치한 타기 클라이밍센터에서 암벽등반을 즐기고 있다.

실내 암벽등반

겨울스포츠하면 흔히 스키나 스노우보드를 연상케 하지만 실내 스포츠 클라이밍을 빼 놓을 수 없다.

춥다고 웅크리고 있으면 몸은 점점 허약해지고 겨울 스포츠라고 불리는 스키나 스노우보드는 나에게는 너무 부담스러우면 실내 클라이밍(암벽장)에서 체력단련도 하고 멋진 몸매도 만들어보자.

스포츠클라이밍은 산악인들의 훈련용으로 시작됐지만 클라이밍의 매력을 발견한 사람들에 의해 스포츠로 자리잡았다.

국내에는 80년대 후반 처음 소개된 이후 2004년 전국체전 전시종목으로 채택됐을 만큼 대중화 됐다.

자연 암벽 등반과 달리 스포츠 클라이밍은 좁은 공간 안에서 다양한 기술을 구사할 수 있고 원하는 대로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 것도 장점. 매트리스 위에서 하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다.

하지만 몸을 충분히 풀지 않고 바로 암벽을 타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스트레칭이 필수.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지고 있는 최대 장점은 극한의 도전과 스릴을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뿐 아니라 폭넓은 기술력과 다양성 있는 전략들을 필요로 하면서 동시에 두뇌의 빠른 사고력과 연산력을 필요로 한다.

단순하면서 과감한 동작을 해야 하는가 하면 때로는 섬세하면서 지속성 있는 기술들을 사용해야 한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신체가 가진 다양한 조건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뛰어난 조정력, 즉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을 바탕으로 하는 테크니컬 스포츠이기 때문.

체력, 정신력, 조화력과 기술력, 선천적 재능, 전술, 외부 환경 등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구성하는 최대 강점으로 육체적 힘을 증가시키는 반면 심리적인 두려움은 조화력과 기술력을 떨어뜨린다.

조화력과 기술력은 학습 능력과 재능에 의해 증가하며 신체 능력의 증가는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스포츠 클라이밍이란 신체 여러 기관들이 조화로운 움직임을 통해 만들어 가는 스포츠이다.

신체의 움직임과 동작들을 조정하는 기술 그리고 이런 것들을 적절히 통제하는 지각능력 등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조건들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이란 주변의 환경들과 클라이머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조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스포츠이며 인간이 가진 잠재능력을 거의 무한대로 표현 할 수 있는 행위 예술 즉 퍼포먼스(perfomance) 스포츠로 꼽는다.

# 운동효과

스포츠클라이밍은 누구를 이겨야 되는 운동이 아닌 자기 스스로가 설정한 목표의 달성을 위한 부단한 극기 훈련이다.

끈질긴 집념과 인내심, 강력한 투지를 바탕으로 자기 몸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하며 스스로를 통제 할 줄 알아야 한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전신을 모두 이용하는 운동이지만 우리가 일반적인 도시생활에서 많이 쓰지 않는 근육을 주로 사용케 되어 전신운동 효과가 특히 뛰어나다.

정신력 강화 이외에 완력과 유연성, 균형감각, 지구력, 순발력 등을 골고루 발달시켜주는 운동으로 체중감량은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효과다.

# 즐길 수 있는 장소

전국적으로 200여곳에 실내 훈련용 클라이밍센터가 있으며 국제 경기규격에 합치되는 인공등반벽도 20여곳이 있다.

청주에는 분평동에 있는 타기 클라이밍센타(☏ 042-284-5014)와 타기클라이밍센터 사창점(☏ 043-264-5014)이 있으며 실외에 만들어져 있는 등반벽으로는 청주대학교 인공암벽장이 있다.

타기클라이밍센터는 초보자도 체계적으로 클라이밍을 배울 수 있도록 인트로, 클리닉, 세션, 암벽교실 등 다양한 강습이 마련돼 있고 강습비는 월 4만원 정도로 저렴하다.
클라이밍센터 이용요금은 1개월에 6만원, 3개월에 15만원이다.
충북지역 클라이밍센터로는 충주 청소년 수련원, 수안보 인공암벽장, 청풍인공암벽장, 제천클라이밍센터가 있다.

# 장비

실내에서는 암벽화와 쵸크백, 간편한 트레이닝복만 있으면 된다. 가격은 5만~7만원선.
자연암벽 또는 등반벽에서는 위의 장비외에 안전벨트, 카라비너, 하강기, 로프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
안전벨트는 7만원내외 ,하강기는 1만원 내외.

# 장점

▶강인한 체력과 근력을 키울 수 있다.
▶몸의 탄력과 아름다운 몸매를 가꿀 수 있다.
▶엄청난 다이어트 효과를 거둔다.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와 심폐기 건강에 좋다.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다.

(자료제공 청주 타기 클라이밍센터)

청주 실내암장 첫 문 민준영 타기 클라이밍센터 대표 ▲ 민준영 대표
"성취감이 최고며 생활스포츠로 즐기길 바람니다"

실내암장의 불모지였던 청주에서 2004년 처음으로 실내 암장을 문을 연 민준영 타기 클라이밍센터대표.

1996년 충북등산학교 10기 과정 수료 후 스포츠클라이밍에 매료된 그는 제대로 된 실내암장 하나 갖춰져 있지 않던 당시의 상황에 낙담 전문시설의 필요성을 느껴 문을 열었다.

청주가 고향인 민준영씨는 20대 초반 한국 여성 최초의 에베레스트 등정자로 이름을 날리던 고 지현옥씨를 동경해 클라이머를 꿈꾸기 시작해 스포츠클라이밍의 매력에 푹빠졌다.

경기지도자 2급 자격을 가진 민씨는 대전산악연맹 회장배 등반경기대회, 충북산악연맹 회장배 등반경기대회, 익스트림라이더 인공등반대회에서 우승한 바 있으며 미국 요세미티국립공원 엘캐피탄 대암벽의 노즈, 살라테월, 럭킹페어, 로스트인아메리카, 쇼티스트스트로우 등의 루트를 오른 거벽 등반가로 정평이 나있다.

타기 클라이밍에서 직접 초보자 강습 등을 직접하면서 클라이밍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민씨는 "스포츠 클라이밍은 가장 안전하고 스릴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스포츠"라며 "많은 시민들이 함께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