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근교 산 오르며 산행 준비… 추위대비 가장 중요

겨울산행

지난 수요일과 목요일에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내린 눈으로 온 세상이 하얗게 뒤덮이며 성큼 다가온 겨울.

전국 유명산을 비롯해 도심 근교의 산에도 눈꽃소식이 전해지면서 백색세계가 펼쳐진다.

눈이 내리면 젊은이들은 낭만을 느끼거나 어른들은 길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은 있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등산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것이 바로 눈내리는 겨울산행이다.

겨울산행은 어렵고 힘든 만큼 매력적이다.

다가오는 주말에 겨울산행을 떠나려 계획했던 베테랑 산악인들은 겨울산행장비를 꺼내 점검하고 있을 테지만 산행 초보들은 눈과 얼음, 강한 바람이 있는 겨울산을 어떤장비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연할 수 밖에 없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등산전문용품점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나름대로의 준비는 하겠지만 내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챙기려면 우선 가까운 근처의 산으로 산행을 떠나봐야 한다.

직접 산을 오르면서 나에게 적절한 옷이며 준비물들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산행이라고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고 너무 완벽한 산행장비준비를 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가볍게 동네 산을 오르며 다른 산악인들의 산행장비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산행장비를 선택하면 되니까 말이다.

물론 산행경험이 많은 사람과 동행하면 금상첨화.

겨울산행에서 이겨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추위다.

나름대로 완벽무장을 했다고 해도 손이나 얼굴, 목 등은 추위에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겨울산행이 타계절보다 장비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겨울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겨울산행을 즐길 수 있는 체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그만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휴대해 산행중 수시로 먹으면 웬만한 추위는 끄떡없다.

겨울산을 힘겹게 오르며 나름대로 생각도 정리하는 시간과 다가올 새해계획도 세워보고 추위와 싸워 정상에 올랐을때의 희열을 느껴보자.

겨울산행 필수품을 챙겨보자

▶복장= 의류는 보온성, 활동성이 좋고 가벼우며 바람과 눈, 비를 막을 수 있는 소재가 좋다.

▶등산화=고어텍스 제품의 중등산화급이 필요하고 겨울철엔 발에 동상이 걸릴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방수되는 발목이 긴 등산화가 제격.

▶아이젠=겨울산행의 필수품. 일반 산행용으로는 4발 아이젠 1(One Band) 밴드, 4발 아이젠 2밴드, 6발 아이젠, 체인 아이젠 등이 주류를 이룬다.

▶스페츠=등산화속으로 눈이나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으로 하체의 체온 손실도 막아준다.

▶등산스틱=눈에서 미끄러지는 경우 균형과 중심을 잡아주고 무릎 이상 빠지는 깊은 눈길에서 앞으로 진행하는데 요긴한 장비이다.

▶장갑·양말=겨울 산에서는 얼굴만큼이나 손·발의 체온 유지가 중요하고 산행시 장갑과 양말이 젖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여분의 장갑과 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방한모, 안면보호대=체온은 머리를 통해 약 30%가 빠져나가고 목 부위로 약 15%가 빠져나간다. 그러므로 머리와 목을 잘 보호해야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선글라스=가을, 겨울철에는 자외선 지수가 여름보다 1.5배 정도 높다. 편광렌즈, 자외선 차단 렌즈, 김서리 방지 기능이 있으면 매우 효율적이다. 눈덮인 겨울 산행을 위해선 꼭 필요한 물품이지만 눈에 반사된 자외선으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너무 오래 노출된 경우에는 눈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보온병=산에 올라 따뜻한 물이나 커피 한잔 마시면 체온유지에도 도움이 되고 기분도 좋다. 또 산에서 취사가 어려울때 컵라면 먹을때 아주 요긴하다. 보온병은 1리터 이상되는 조금 큰것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보온밥통=겨울 산행시에는 취사가 불가능한 경우가 가능한 경우보다 더 많다. 그럴때 요긴하게 쓰인다. 또한 보온용 가방은 천소재부터 아주 다양하다. 천소재의 커버에 주머니 난로를 넣어서 사용해도 좋다.

▶간식=열량이 높고 부피와 무게가 적게 나가는 육포나 쵸콜렛, 쵸코바, 양갱 등이 좋다.

▶상비약=종합영양제, 바세린, 설사, 복통, 구토에 대비한 약, 진통제, 파스와 압박붕대 등이 필요하다.

▶손난로=문방구나 장비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핫팩은 가격도 저렴하며 발열 효과가 뛰어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비닐 포장 안에 들어 있으며 사용시에는 즉시 비벼서 사용하면 50~70도의 열이 약 10시간 정도 지속된다.

▶지도=산행 출발 전에 해당 관리청에 입산 여부를 확인하고 등산로를 확인한 후 나침판과 함께 지참해야 한다.

〈 사진장소협찬 = 골든마운틴 (대표 배명석) 사직1동 〉 < /P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