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까지 똘똘뭉친 충북의원들

정부와 여당이 24일 고위 당정협의를 통해 '하이닉스 수도권 공장증설 불허'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의 강도 높은 추진력과 지원이 돋보였다.

지난해 9월부터 청원 출신의 변재일(제4정조위원장) 의원을 비롯해 이시종(충주·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오제세(청주 흥덕갑·재경위), 김종률(괴산·증평·진천·음성, 환경노동위) 등 4명의 의원들은 당정협의 등 각종 회의에 참석, 이천 공장 증설 반대를 위해 관계기관에 치열한 로비(?)를 벌였다.

수도권 공장증설 문제는 경제·투자 활성화 차원에서 수도권내 대기업공장 설립 규제완화의 필요성이 경기도를 중심으로 경제단체·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그 결과 지난해 12월 경기 오산지역 LG전자 등이 허가되는 등 수도권 투자의 불가피성·시급성 및 업종 경쟁력 제고차원에서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하이닉스만큼은 충북지역 의원들이 장악(?), 결국 증설경쟁에서 승리했다.

수도권 규제정책 해법을 쥐고 있는 여당 제4정책조정위원장 변재일, 산자위 이시종·노영민 의원, 재경위에 오제세, 건교위 홍재형, 환노위에 김종률 의원 등 지역 출신들이 완강히 버티고 있었고 든든한 맏형인 이용희 부의장이 제역할을 다했다.

충북 의원들은 '수도권 2천300만 주민의 식수원인 팔당호 수질보전과 관련된 환경문제 만큼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신념아래 경기 이천 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증설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명확하게 정리하고 이를 일관되게 주장 관철시켰다.

하지만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반발도 만만치 않고 거셌다.

경기도는 지난 19를 김문수 지사를 비롯한 여야 경기의원이 모두 하이닉스 대책 연석회의를 가져 정부를 압박했다.

24일 예정된 고위당정협의에도 대비해 김 지사를 비롯한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들과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힘을 합하기로 의견을 모으기도했다.

충북 의원들은 지난 23일 하이닉스 관련 대책회의를 갖고 "자칫 방심했다가는 청주와 이천으로 1차, 2차 증설이 나뉘는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으니 당정협의 후 지연없이 발표하자"며 의견을 같이했다.

충북 의원들은 당정협의가 지연될 경우 이 문제는 더욱 혼란에 휩싸일 것이라며 증설이 늦어지는데 따른 생산지체 기회비용이 수조원 단위로 커져 국민경제에 심대한 피해를 줄 가능성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충북 의원들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자료를 바탕으로 하이닉스 문제를 돌파, 좋은 결과를 얻었다.

변재일 의원은 "이번 하이닉스 사안은 산업경쟁력 제고와 식수원 보호, 수도권과 지방 균형발전 등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얽힌 민감하고 중요한 일이었다"면서 "이번 청주공장 증설은 반도체 업계의 대세인 구리공정 생산라인을 증설하기 위한 것인 만큼 2천300만의 식수를 담보로 자연보전권역이자 수질보전특별권역인 경기 이천에 구리공정 증설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의원은 "이번 당정협의 결과는 충북지역 출신 의원들의 정치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낸 것"이라며 "당정협의 후 충북 출신 국회의원들은 1차 청주공장 증설이 확정된 만큼 2차 공장에 이어 3차 공장 증설 유치도 반드시 이뤄낼 것을 서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