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비공개 회의서 보상금지급 등 제시

지난 2004년 12월부터 4년째 지리하게 진행되고 있는 하이닉스·매그나칩 사내하청지회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한치의 양보 없이 팽팽하게 맞서 오던 노사 양측이 대화를 통해 보상금 지급을 제안하는 등 사태 해결의 물꼬가 트였기 때문이다.

▲ 하이닉스 담장과 가로수를 애워싸고 있던 찢겨진 각종 현수막들이 2년만에 제거됐다. 하이닉스 직원들은 31일 오전 공장 앞에 설치된 현수막들을 전격 철거해 예전의 모습을 되찾았다. / 노승혁
하이닉스와 노동계에 따르면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회사측이 1인당 보상금 1천500만 원을 지급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전하자 하청지회는 지난 3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6시간 동안 마라톤 회의를 진행했으나 표결에 이르지는 못했다.

또 하이닉스 사태의 또 다른 당사자인 매그나칩은 하청지회원에게 8억 원의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노사 양측은 지난 6개월간 20여 차례의 비공개 회의를 진행해 왔으며 사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하청지회 사태의 장기화로 회사의 이미지 실추를 우려하는 사측과, 지회가 제기한 파견법 위반에 대해 지난해 12월 법원이 무혐의로 처리하자 집회의 명분이 사라지며 투쟁의 동력이 떨어진 노조의 입장이 묘하게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또 하이닉스는 공장 증설 문제를 놓고 충북도와 경기도가 사활을 건 유치전에 나서자 이를 계기로 그동안 회사의 발목을 잡아왔던 하청지회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실제, 하이닉스는 31일 오전 6시 직원 60여 명이 공장 앞에 설치된 현수막과 프랑카드를 전격, 제거하는 등 하청지회와의 관계를 수세적 입장에서 공세적으로 바꾸며 지역의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

이에대해 하청지회는 명분과 실리를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노조원들의 투쟁 수위가 떨어진데다, 하이닉스 공장 증설 문제가 불거지면서 하청지회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번 투쟁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왔던 민주노총 충북본부도 사태 해결을 위해 노조원들의 직접고용을 요구하기 보다는 대화의 절차 및 명분을 내세워 보상금 지급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이같은 분위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하이닉스사태 해결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는 회사측과 하청지회가 충분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의견조율이 이뤄지면 양측이 명분과 실리를 찾을 수 있도록 중재에 나설 방침이다. /유승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