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의회, 조직개편안 부결 관련 노조의 잇단 비난 댓글에 적극해명

증평군의회가 조직 개편안을 부결시킨 것과 관련, 증평군노조과 일부 직원들의 '집행부 발목 잡기' 주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

증평군, 군의회,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열린 군의회 운영내무위원회가 집행부가 제출한 1개과 증설을 주요 골자로 하는 '증평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전부 개정조례안'을 부결시키자 공무원노조가 의회를 비난하는 글을 군청 홈페이지에 잇따라 게재하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군의회는 조례안 부결에 대한 노조와 직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운영내무위원회 회의록을 의회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조례안 부결의 정당성을 적극 주장하고 나섰다.

홍성열 의장은 "1개과를 신설할 경우 사무공간 확보를 위해 15억원을 들여 현읍사무소를 신축 이전해야 한다"며 "지방세 수입이 연간 80억원에 불과한 열악한 재정 상황에서 사무실 활용 계획도 수립하지 않고 사기 진작을 내세워 조직 몸집만 부풀리는 것은 적절치 않아 부결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는 "2003년 개청 당시 248명이던 공무원이 2006년 332명으로 84명이 늘었고 실과도 3개과나 증설된 반면 예산 규모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며 "올해말 농업기술센터와 보건소 청사가 준공되면 기존 청사의 활용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수립한 뒤 과를 증설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홍 의장은 특히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민생활지원 업무는 과를 증설하지 않고 현기구내에서도 업무 추진이 가능하다"며 "주민생활지원과를 신설해야 한다면 반쪽 부서로 전락한 재난건축과를 건설과로 통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공무원 노조의 비난에 대해서는 "부결한 사유를 파악하지도 않고 의원들을 일방적으로 비방하고 의회 권위를 추락시키는 행동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앞으로 바른 의회상을 정립해 집행부를 철저하게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증평군공무원 노조는 조례안이 부결되자 노조홈페이지에 '주민의 행복은 뒷전인가, 밥그릇 싸움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군의회가 생활 복지행정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안을 낮은 재정자립도 등을 핑계로 부결시킨 것은 주민에 대한 봉사 정신을 의심케 하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한기현 / 증평

hanman@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