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춤=운동효과 탁월

댄스스포츠

▲ 17세기 유럽의 궁중에서 사교를 목적으로 추는 춤인 사교댄스에서 시작한 댄스스포츠가 최근 사교 수단뿐만 아니라 탁월한 운동효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충북도 생활체조경연대회 모습. '쉘 위 댄스 Shall we dance?'댄스스포츠는 스포츠와 춤이 결합된 움직임의 예술로 꼽힌다.우리나라에는 1920년대 첫 선을 보였으나 큰 발전을 보지 못하다 60년대 이후 유흥무도 교습 금지 방침에 따라 음성적인 춤으로 변질됐었다. 스포츠 댄스가 예술성과 아름다움이 갖춰진 새로운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게 된 것은 2000년대 들어서다.시장바구니 든 아줌마 제비족, 어두침침한 카바레도 대표되던 댄스스포츠의 이미지는 요즘 찾아볼 수 없고 초·중·고교의 수업시간, 노인복지행사, 대학교 축제, 백화점행사, 교양강좌 등 댄스스포츠의 기본스텝은 한번쯤을 밟아봤을 정도로 대중화 돼있다최근 웰빙이 중요시되고 주 5일제 근무제의 확산으로 여가시간의 효율적 사용이 중요시되면서 댄스스포츠는 가장 각광받는 여가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특히 '바람의 전설', '댄서의 순정' 등 영화가 잇따라 제작되면서 인기를 끌었다.최근에는 사교의 수단뿐만 아니라 탁월한 운동효과로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생활체육으로 급속히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댄스스포츠는 17세기 유럽의 궁중에서 사교를 목적으로 추는 춤인 사교댄스에서 시작해 볼룸댄스(Ballroom Dance)로 불리워 왔다.1995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댄스스포츠의 경기종목을 인정, 국제 댄스스포츠연합회(IDSF)를 IOC가맹 국제기구로 잠정 승인했고 1995년 IOC에 가입이 되면서 1998년 싱가폴 아시안게임 시범경기종목으로 채택됐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에서는 시범댄스를 했다우리나라는 2003년 대한체육회, 대한올림픽위원회에 정식 가맹하는 등 댄스스포츠의 국민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여러 댄스스포츠단체들이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다.댄스스포츠의 종류는 스탠다드(모던댄스/Modern Dance)와 라틴댄스(Latin Dance)의 두 종류로 나뉘어지며 모던댄스는 ISTD(영국왕실무도교사협회)에서 5종목을, 라틴댄스는 브라질 등 스페인어를 구사하는 나라들의 댄스로 ISTD에서 경기 5종목을 정립시킨 것이다. 댄스스포츠 전도사 조항선 충북연맹이사
"댄스스포츠 저변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약 15년간 춤을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양지로 이끌어낸 댄스스포츠 전도사 조항선(51·중앙여고 교사)충북댄스스포츠 경기연맹 전무이사.

조 교사가 댄스스포츠를 처음 한 것은 1990년대 초반.

딸이 캐나다 유학시절 댄스스포츠하는 인구를 보고 느낌을 받아 귀국해 서울에서 본격적으로 댄스스포츠를 배우게 됐다.

처음 배울때는 춤이라는 인식이 좋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는 조교사는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생활스포츠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확신으로 배우게 됐다.

조 교사는 댄스스포츠의 매력에 빠지며 1994년부터 2004년까지 선수생활을 하는 한편 지도자로서 댄스스포츠를 인식을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도자의 생활도 어려움이 많았다.

대학평생교육원에서 댄스스포츠를 강의하고 있지만 일부 회원들은 춤을 배운다는 것을 가족에게 속이고 배우는 사람들이 있어 안타까울 때가 많았다.

조교사는 "댄스스포츠는 삶의 질을 높이는 명실상부한 생활체육으로 자리잡고 있고 충북도내에서도 약 1만여명이 즐기고 있다"며 "춤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교사는 "앞으로 전국체전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것으로 전망돼 충북에서 댄스스포츠 선수육성과 생활체육의 저변확에대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댄스스포츠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부족한데다 일부에서는 아직도 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사람이 있다"며 건강한 스포츠로 봐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 박재광


모던댄스 종류

# Waltz(왈츠) : 3/4박자

왈츠는 크게 스윙하며 여유있는 모습으로 라이즈와 폴(rise & fall)로 추는 것이 특징.

왈츠는 항상 부드럽게 추어야 한다.

머리와 목과 상체 및 골반과 다리와 발의 순리적인 운동역학에 순응해 이루어져야 한다.

# Tango(탱고) : 2/4박자

탱고는 정렬적이고 리드미컬한 아르헨티나 탱고와 현재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우아한 곡조의 콘티넨탈 탱고가 있다.

탱고 음악은 사랑과 정열, 낭만, 그리고 애수를 표현하고 있고, 동작이 크고 화려한 댄스로서 헤드 턴(headturn)을 많이 사용한다.

# Quick Step(퀵스텝) : 4/4박자

퀵스텝은 직선적이고 명랑하며 아주 스피드하면서도 리드미컬(Rhythmical)한 댄스다.

퀵스텝은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민한 동작을 요구하므로 운동량이 부족한 현대인에게는 건강증진을 위해 권장할만하다.

# Slow Foxtrot(슬로우 폭스트롯트) : 4/4박자

폭스트로트는 빠르고 느린 스텝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져 깊이와 무게가 있는 춤이며 가장 자연스럽고 우아하고 웅대하며 부드러운 춤이다.

# Viennese Waltz(비엔나 왈츠) : 3/4박자

유럽의 궁정무도회 또는 상류사회에서의 댄스였기 때문에 격식이나 품위가 엄격하게 요구되는 춤.

경쾌한 비엔나 사람들의 기질은 비엔나 왈츠의 음악 템포를 점차 빠르게 연주했으며 즐거운 동작, 생기있는 현실감, 황홀한 상태 등이 바로 왈츠의 핵심.

라틴댄스 종류

# Rumba(룸바) : 4/4박자

룸바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과 댄스의 기본이며 정수.

느린 템포의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다운 아름다움과 춤사위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한 연인들의 춤이다.

# Chachacha(차차차) : 4/4박자

룸바 음악에 강한 리듬을 곁들인 새로운 음악으로 창작된 빠른 템포의 맘보(Mambo)를, 영국에서 느린 곡조로 개량해 만든 춤.

차차차를 출 때에는 2, 3, 4&1의 리듬에 맞추어서 춤을 추어야 한다.

#Jive (자이브) : 4/4박자

자이브란 재즈 음악에 맞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선정적인 음악에 맞추어 춤추는 자이브는 록(rock)과 좌우 샤세(chasse)로 이루어 졌으며 가벼운 스킵(skip)을 이용해 춤추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춤으로 좌우의 힙 스윙이 있는 것이 특징.

#Samba (삼바) : 2/4박자

강렬하고 매우 고혹적이며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

'배꼽'이라는 뜻을 지닌 삼바는 허리와 어깨운동을 많이 사용하는 발랄하고 활달한 댄스로 브라질에서는 삼바 학교가 번창하고 있고, 독자적인 삼바 리듬과 기본동작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 Paso doble(파소도브레) : 2/4박자

파소도블은 스페인의 투우에서 유래되어 성난 황소와 투우사의 결투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독특한 행진곡 풍의 댄스.

상당히 강렬하고 선정적인 춤으로 남자는 투우사를 표현하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의미한다.

남성은 연미복, 여성은 이브닝드레스

# 의상과 신발

공식적인 파티에서 남성은 연미복, 여성은 이브닝드레스를 입는 것이 예의.

정식 경기에서 모던댄스 종목은 남성은 연미복에 검정 에나멜화를, 여성은 경기용 드레스에 은빛 에나멜화를 신는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세미 정장이나 편하고 활동하기 편한 복장이면 좋다.

중도하차는 큰 실례…곡 끝날때까지

# 댄스 에티켓

춤을 청할 때 남성이 먼저 신청하는 것은 세계 공통이나 여성이 먼저 신청해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상대방이 춤을 출 수 있을지 분위기를 살펴 공손하게 신청하고 플로어까지 에스코트한다.

특별한 이유없이 도중에 멈추는 것은 실례. 한 곡이 끝날 때까지 춤을 춰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