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담봉(35m)·옥순봉(283m) 〈충북 단양군·제천시〉

글 : 대한민국선도문화원 박철순

우리고장 북쪽에 위치한 단양은 예부터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유서 깊은 명승고적들이 산재해 있다. 산천은 계곡마다 기암괴석과 맑은 물이 신비경을 이루고 있으며, 그 중에도 선암계곡의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과 운선 구곡에 있는 사인암, 그리고 남한강 상류의 도담삼봉과 석문, 선상 관광의 백미를 이루는 구담봉과 옥순봉을 단양 팔경이라 부르며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있다. # 물속에 비친 바위모습이 거북등 닮아 구담봉구담봉과 옥순봉은 제천시 수산면과 단양군 단성면의 경계를 가르는 야트막한 산으로 강 건너의 말목산, 금수산, 둥지봉 등과 어울린 기암절벽의 협곡은 충주호 수상 관광의 극치를 이룬다. 또한 구담봉은 기암절벽이 거북을 닮았으며 물속 바위에 거북등의 모습을 가졌다 하여 구담이라 하고 조선왕조의 대학자인 퇴계 이황 선생께서 단양군수 재직 시 구담봉의 선경에 감탄하여 암벽에 단구동문이라 각명하여 제천군과 단양군의 군계가 되었다는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하다.
장회 선착장에서 서쪽으로 난 국도를 따라 500여 미터 오르면 계란재에 다다르고 승용차 몇 대를 주차할 수 있는 국립공원 매표소가 있으며, 구담 옥순봉의 산행 들머리이기도 하다. 매표소 뒤쪽의 마지막 화장실 이정표 오른쪽 사면으로 이어진 콘크리트 도로를 20여분 오르면 농막이 있던 넓은 공터가 나오고, 농막터 뒤편으로 잘 다듬어진 황토계단길이 보인다. 이곳을 올라 시원한 숲속 능선 길을 10여분 오르면 널찍한 소나무 숲 그늘의 공터가 쉼터를 제공하며, 옥순봉과 구담봉의 방향을 가리키는 이정표가 서 있다.

오른쪽 구담봉 방향으로 접어들어 평탄한 숲길을 10여분 운행하면 오르내림이 심한 바위능선길이 나오고, 그 앞으로 뾰족한 구담봉의 아름다운 모습이 눈앞에 다가선다. 10여 년 전 산불로 인해 모든 나무가 불타 애석하게도 폐허가 되었던 이곳이 국립공원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이만큼의 숲길을 회복한 것에 내심 감사하며, 다시 한 번 주위의 푸른 숲을 둘러본다. 급경사의 암릉길을 조심스럽게 지나 나무계단을 내려서면 거대한 수직바위벽이 앞을 가로 막는다.

쇠줄난간의 안전장치를 꼭 잡고 힘들게 수직바위벽을 오르면 시야가 확 트이는 정상에 닿는다. 단양 쪽으로 곧고 길게 펼쳐진 호수의 오른쪽에는 제비봉의 아름다운 모습과 장회 유람선 선착장이 가까이 있고, 단양으로 이어진 아스팔트 신작로가 호숫가를 따라 한가롭다. 수몰 전, 곱고 하얀 모래사장이 넓게 펼쳐진 한켠에 수양버들이 멋들어지게 휘날리고, 구담봉의 그림자 깃든 맑은 강물위로 나룻배 지나고, 뽀오얀 흙먼지 일구며 비포장 길을 달리던 차들의 모습과 소풍 나온 초등학생들이 마음껏 뛰놀며 미역을 감던, 낭만적인 장회나루의 옛 모습이 아련히 스쳐 지나간다.

# 삐죽삐죽 솟은 바위봉우리가 대나무싹 닮아 옥순봉

호수건너 앞쪽은 바위벽을 이룬 둥지봉과 말목산이 병풍처럼 호숫가를 빙 둘렀으며 그 뒤로 가은산과 사자머리의 금수산이 고개를 내민다. 북쪽의 옥순봉을 바라보며 세미클라이밍 지대를 지나 구담봉의 북릉을 20여분 따라 내리면 계곡에 닿으며 계곡을 건너 북쪽으로 뻗은 지능선을 밟게 되며 500여m의 급경사를 오르면 옥순봉 정상아래 왼편의 안부로 올라서게 된다.

희고 푸른 바위 봉우리가 대나무싹을 닮은 옥순봉 정상에서의 조망은 사방이 호수로 에워싸였으며 청풍 쪽의 호수 위를 가로지른 아름다운 옥순대교가 유유히 지나는 유람선과 함께 발아래 보이고 금수산의 위용이 한껏 가까이 느껴진다. 하산은 올라온 길을 되돌아 내려와 곧장 이어진 숲속의 능선길을 따른다. 경사진 능선길을 20여분 오르면 첫 번째 갈림길인 소나무 숲 쉼터에 이르고 여기서 부터는 오를 때와 같은 길로 20여분 되돌아 내려서면 매표소에 도착, 산행을 마치게 된다.

■ 산행코스

계란재 매표소 - 농막터 - 갈림길 쉼터 - 구담봉 - 북릉 - 계곡 - 안부 - 옥순봉 - 안부 - 갈림길 쉼터 - 농막 - 매표소 (소요시간 : 약 3시간 30분)

■ 교통

▷ 자가용, 관광버스
서울과 부산방면 : 중앙고속도로 - 북단양 IC - 5번국도 - 단양 - 장회 선착장
▷ 일반교통
충주 - 장회 - 단양 (수시 운행)

■ 잘 데와 먹을 데

▷단양읍 호텔 및 여관 이용
단양 관광호텔(043-423-7070)
대명 콘도(043-420-8311)

▷식당

장회 유람선 선착장 식당이용
수산면 식당이용

<자료제공 : 단양군청 문화관광과>

후원 : 유럽전통 아웃도어 로우알파인 청주점 (043-216-8586)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