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만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합니까. 지역업체는 죽어도 된단 말인가요"

지난 1일 조업중단을 선언한 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 관계자들은 그동안 설움(?)을 일제히 하소연했다. 타깃은 대기업이나 이면엔 팔짱만 끼고있는 충북도와 청주시를 겨냥해서다.

외견상 이들의 조업중단은 하이닉스 건설현장의 레미콘 납품단가를 올려달라는게 주장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대기업의 요구에 순응했지만 ㎥당 공급단가 3만9천200원은 대기업의 횡포를 넘었다는 것이다. 충주지역의 4만7천원선, 제천지역의 5만4천원선과 비교해도 터무니없다는 말이다.

올해 3월부터 원자재인 시멘트가 t당 1만원 오르고, 모래와 자갈이 ㎥당 1천∼2천원 올랐으나 레미콘 가격은 더 떨어졌다. 기준단가의 62∼63%에 불과하다. 오히려 규모가 작은 일반 사업장의 레미콘 단가는 차라리 높다. 대량을 주문하는 대기업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 단가를 낮추는데 레미콘 업체들은 속수무책으로 출혈경쟁을 마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청원 레미콘 업체들이 급기야 조업중단에 나섰다.

한 업체 사장은 "회사를 운영한 지 23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조업중단에 들어가기 전에 원만한 사태 해결을 위해 청주시에 도움을 요청했다고도 한다. 그러나 대답은 "권한밖" 이라며 짧디 짧았다. 조업중단에 들어가서야 충북도와 청주시가 관심을 가졌다한다. 하이닉스에 대한 염려인지, 레미콘 업계에 대한 걱정인지는 모르지만.

"지역 레미콘 업체가 그렇게 어려운가요" 라는 한 공무원의 말에 그는 울분을 토했다.

"중소 레미콘 업체의 피를 먹고사는 대기업을 보호하는게 지역경제 활성화 인가요. 도대체 공무원은 뭐하는 사람인가요"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