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 일방추진 주민·지주 '반발'

천안시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비즈니스 파크' 조성사업이 토지보상등을 둘러싸고 해당 지역 토지주들이 반발하고 나서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시는 최근 국제비즈니스 파크가 들어설 업성동, 성성동, 부대동 등 일원 291만6천㎡를 개발행위 제한 구역으로 지정 고시한데 이어 사업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지역주민과 토지주들은 토지보상에 대한 뚜렷한 대안이 마련되지않은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일방적 사업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성성동·업성동·부대동수용방식 반대를 위한 추진위원회'는 탄원서를 통해 "시는 주민과 토지주들의 의견수렴 없는 국제비즈니스 파크 조성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개발행위를 위해 지정한 개발행위 제한구역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특히, "시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도 거치지 않고 사업을 결정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지역 주민과 토지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토지수용 절차도 주민 의사를 배제하고 일괄적으로 강제 수용한다면 주민과 토지주들에게 막대한 재산손실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추진위는 지난 달 29일 주민과 토지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모임을 가졌으며 80여 명이 이같은 내용을 담은 탄원서에 서명했다.

추진위는 이번 모임에서 시가 제한구역 지정 및 조성계획을 철회하지 않아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법적 수단은 물론 물리적으로 사업추진을 강력 저지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사업추진 난항이 우려된다.

시 관계자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할 것이고 토지매수도 주민과 충분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남일 / 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