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은산 <575m·충북 제천>

글:대한민국선도문화원 박철순

치악산에서 남서로 뻗은 능선이 비단에 수를 놓은 듯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사자머리 형상의 금수산 정상을 거친 후 능선은 남동쪽으로 뻗어 알봉과 중계탑이 있는 802봉을 지나 말목산으로 향한다. 이 802봉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뻗어 성골과 상천리를 넘나드는 고갯골등 안부에서 잠시 숨을 고른 후 아기자기한 암릉의 가은산을 솟구친다. 가은산은 북쪽으로 상천리 마을 건너 금수산을 나란히 하고, 남쪽으로는 둥지봉과 새바위를 거느리며 충주호를 사이에 두고 구담봉과 옥순봉을 마주하며 서 있어 조망이 매우 뛰어난 산이다. 또한 노송과 어우러진 암릉 곳곳에는 정오바위, 물개바위, 석문, 기와집바위, 곰바위 등 기암괴석이 즐비하여 조망과 더불어 산행의 즐거움을 더 해준다.수산에서 단양으로 향하는 국도를 달리면 장회선착장 못 미쳐 이정표 있는 삼거리에서 청풍방면으로 좌회전 옥순대교를 건너 5분정도면 금수산과 가은산의 산행기점인 상천리 휴게소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입구에 설치해 두었던 가은산의 산행개념도는 온데 간 데 없고 가은산 입구인 고추밭으로 오르는 둔덕길은 공사로 인해 황토흙으로 뒤덮혀 있다. # 오색찬란한 빛 발하는 금수산에서 뻗은 남릉상 바위절벽
고추밭 오른쪽의 밭둑길을 지나면 급경사 숲길로 이어진다. 미끄러운 마사토와 바윗길로 이어진 급경사를 약 15분 정도 오르면 정오바위 능선길로 오르는 암벽길이 왼쪽 바위 옆으로 나있고 암벽길을 우회하는 오솔길이 암벽 오른쪽 아래로 나 있는 삼거리에 도착한다. 왼쪽의 암벽길은 집중호우로 무너져 내려 상당히 위험하고 로프도 잘려 있다. 능선으로 올라야 물개바위를 볼 수 있지만 안전한 우회로를 택해 오른쪽의 사면길을 따라 지능선으로 오르고 조금만 더 오르면 정오바위 아래에 다다른다.

시계가 귀했던 시절 상천리 주민들이 밭일을 하다 정오바위 위로 해가 있으면 때가 되었음을 알고 점심을 먹었다는 일화가 있는 정오바위는 마을에서 잘 올려다 보인다. 상천리 마을을 향해 다소곳이 고개를 숙인 듯한 정오바위를 왼편으로 돌아 약 5분 정도면 전망대구실을 해주는 주능선 삼거리에 도착한다.

금수산의 망덕봉에서 뻗어내린 남릉상의 단애를 이룬 바위절벽은 오색의 찬란한 빛을 발하며 눈앞에 다가와 있고, 능선왼쪽으로 굽돌아 흐르는 충주호의 끝머리 부분에는 뾰족하게 보이는 비봉산이 검푸른 색으로 시야에 와 닿는다.

# 곰바위에 올라서니 충주호와 어울려 한폭의 동양화 연출

남으로는 주황색 난간의 옥순대교가 충주호를 가로지르고 구담봉과 옥순봉이 아래로 내려다보이며 호수에 그림자 깃든 그 모습이 아름다우며 그 뒤 오른쪽 멀리로는 고개를 바짝 세운 월악산 영봉의 모습이 시야에 들어온다. 왼편 정상을 향해 산행을 계속하며 올망졸망 이어지는 기암괴석과 노송들의 자태를 감상한다. 쉬엄쉬엄 옮긴 발걸음은 어느새 기와집바위에 다다르고 바위에 올라 사방의 조망을 즐긴 뒤 바위 밑 석굴과 왼쪽의 석문을 구경한 후 능선을 따르면 급경사 바위길의 내리막길이 기다린다.조심스레 내려선 후 다시 오르막을 오르면 곰바위에 도착한다. 곰바위에 올라서면 백두대간상의 대미산과 황장산이 죽령과 소백산으로 등줄기를 이어 하늘금을 이루고 있으며 그 앞 가까이 사봉과 제비봉, 말목산이 충주호와 어울려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킨다. 곰바위를 뒤로 한 채 15분 정도면 둥지고개를 지나 둥지봉으로 가지를 친 무명봉 삼거리에 이르고 왼쪽 능선따라 15분 정도면 숲으로 둘러 쌓여 하늘만 빠꼼한 가은산 정상에 도착한다. 약 20여평 정도의 평평한 공터를 이룬 정상은 청주 레저토피아 금요회가 세운 '가은산' 정상석이 있다.하산은 정상 오른쪽의 표지기를 따라 숲길 능선을 오르내리면 어느 덧 고갯골등 안부에 도착, 왼편으로 방향을 잡아 초경동을 지나 상천리 주차장에 도착, 약 4시간의 산행을 마친다. 콘크리트 포장길 따라 상천리로 하산 중에 월악산 국립공원 제작 입산금지 플래카드가 부착되어 있어 당황했으며 금수산, 가은산, 둥지봉을 산행하시는 분은 반드시 입산확인 후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 산행코스

상천리 휴게소 주차장 - 고추밭길 - 삼거리 - 정오바위 - 안부 - 기와집바위 - 정상 - 고갯골등안부 - 상천리주차장 (약 4시간 소요)

■ 교통

자가용, 관광버스 : 청주 - 충주 - 살미 - 수산 - 옥순대교 - 상천리

청주 - 제천I.C - 청풍대교 삼거리 - 상천리

■ 잘 데와 먹을 데

▷금수산 식당 : 043-651-6234 ▷산골 주막 : 043-651-5884 ▷상천기와집 : 011-465-6602(김윤한) ▷상천식당 : 043-653-2558

상천기와집과 상천식당은 민박도 가능하며 청풍교리의 숙박시설을 이용하여도 된다.

후원:등산ㆍ아웃도어 쎄로또레 청주점(043-216-8586)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