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정부에 기업활동 규제 없도록 요청

재계가 결합재무제표상의 부채비율이 기업의 실상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대해 제동을 걸고 나섰다. 대한상의(회장 박용성)는 1일 긴급 건의를 통해 국내 16대 그룹의 결합재무제표 작성결과 계열기업들의 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한 것은 사실이나 이는 선진 유수기업과 견주어도 결코 높은 수준이 아니라며 이를 부실경영의 증거로 간주, 기업의 활동을 과도하게 규제하는 분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 줄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대한상의는 국내의 기업역사를 감안할때 IMF이후 1_2년의 아주 짧은 기간에 그것도 최악의 경영여건하에서 3백%를 밑도는 부채비율을 기록한 것은 그 자체가 상당한 성과임에도 불구, 단순히 정부가 제시한 기준인 2백%를 초과했다는 이유로 기업의 구조조정 노력 자체를 부정해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수십년에 걸쳐 재무구조를 개선해온 선진기업들과 지난 60년대 이후 압축성장 과정에서 규모의 확대를 통해 이를 주도해온 국내기업을 단순비교 하는데는 무리가 따른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이와관련, 결합재무제표 작성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경영실적의 왜곡과 시장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부채비율에 너무 의존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대한상의는 부채비율이 2백%를 넘는 기업은 곧 부실기업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을 탈피하여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시장여건의 조성과 제도를 마련해 주는 것이 보다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