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중 / 대전주재
지난달 대전시 6급 이하 인사가 단행되면서 민선 4기 2년을 위한 상반기 인사가 마무리 됐다.

시가 단행한 6급 이하 인사 기준을 보면 승진 대상자는 후보자 명부등재 점수(90%)와 다면평가 결과(10%)를 반영해 인사위 심의를 거쳐 선발한다는 것.

또 분위기 쇄신을 들어 현부서 3년(실·국 단위 5년)이상자 및 전보 희망자, 부서장 전출 요구자를 실·국 '드래프트제' 방식으로 전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의회측의 요구라고하나 다면평가의 축소는 역행하는 인사방침이 아닐 수 없다. 이는 박 시장이 일 잘하는 공무원을 우대한다는 것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줄곧 쇄신을 말하면서 6급 이하에 대해 공정과 객관성을 담보하는 다면평가 기준을 '01년 30%에서 '05년 20%로 인하한 것을 10%로 내리면서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퇴행적인 인사기준을 마련했다. 모든 기관이 그러하듯 인사에 있어 평가는 승진 등의 혜택과 직결되는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특히 승진심사중 다면평가는 상향과 하향평가 방법이 적용되면서 공정과 객관을 담보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소위 '말 잘 듣는 귀염둥이'를 선호하는 상사의 평가는 주관에 흐르기 쉽고 오류가 많은 반면 선배, 동료, 후배들로부터 능력을 검증하는 다면평가를 많은 공직자들은 공감하고 있다.

실례로 수자원공사, 도로공사 등은 다면평가 비중을 50%~20%를 인사 기준에 반영하면서 13개 정부투자기관의 경영평가에서 수위를 차지해 정부기관의 벤치마킹이 되는 등 '인사가 만사'임을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대전시는 어떠한가. 지난 4월 정무부시장에 대한 정실인사, 실·국장 시절 거느렸던 부하들의 편중인사, 6급 이하의 다면평가 축소, 간부회의시 직언하는 간부들에 대한 면박, 실·국장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치 않는 불신의 리더십, 산하 기관장의 물갈이, 시장선거 캠프 요원에 대한 보은인사, 뒤집어 씌우기 문책인사 등 말들이 많다.

이같은 인사왜곡과 폐쇄적 인사는 조직의 역동성과 합리성을 떨어뜨리고 침체와 경직을 불러 창의와 소신행정은 실종되고 만다.

150만 시민과 6천여 공직자를 대표하는 시장이라면 한가한 나무 심기, 책 읽기 보다는 합리적인 인사제도 확립과 국책사업과 기업유치를 통해 성장엔진을 마련하고 하루가 고된 민생을 챙길 때란 여론이 높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