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락산 〈964m·충북 단양군 단성면〉

글:대한민국선도문화원 박철순

도락산은 우리고장 충북의 동북쪽 끝머리에 위치해 있으며 월악산 국립공원 내에 속해 있다. 인근에는 상선암, 증선암, 하선암의 선암계곡과 조선시대 사인벼슬을 지낸 이 고장 출신의 우탁선생이 즐겨 찾았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사인암의 운암구곡등 단양팔경 중 절반인 4개의 절경지대가 인접해 있어 관광과 여름철 피서지를 겸한 산행지로 인기 있는 곳이다.도락산의 산 이름은 조선시대 대학자인 우암 송시열 선생이 지었다고 전해지며 '깨달음을 얻는 데는 나름대로 길이 있어야 하고 거기에는 또한 즐거움이 뒤따라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 이곳에서 가까운 한수출신으로 영의정을 지낸 우암 송시열외 제자인 수암 권상하도 상선암에서 공부했고 그 자리가 선암가든 마당 한가운데로 추측된다며 이곳에서 도락산의 명소, 유래 등을 홍보하는 장익환씨가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도락산의 산행들머리는 상선암이다. 상선암 휴게소 앞의 다리를 건너면 국립공원 주차장이 잘 완비되어 있고 콘크리트 도로를 따라 오르면 집단 시설 지구 식당과 민박집을 통과해 상선암에 이른다. 상선암 오른쪽에는 산악회의 리본이 휘날리고 초입을 들어서면 숲길로 이어지며 가파른 급경사를 잠시 올라서면 암릉길이 시작되는 능선 마루에 닿게 된다. '도락산3.2km, 상선암 0.5km" 이정표를 지나면서부터 제봉까지는 500m마다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어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바위 벼랑길 양 옆의 곳곳에는 분재와 같은 노송들이 마음껏 몸매를 자랑하고 바위봉우리에 올라설 때마다 어김없이 전망대를 만들어 준다. 장마철의 산행은 날씨가 맑아도 조망은 시원치 않다.
바람과 함께 떠도는 희뿌연 안개 속에서도 가까이 있는 채운봉과 형봉의 우뚝 솟은 모습과 이어진 능선은 노송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바위들과 어울려 아름다운 풍광을 자아내며 오른쪽으로 나란히 내달린다. 위험한 바윗길의 쇠난간과 나무계단을 따라 약 1시간 10분 정도 오르면 봉우리를 우회하는 지름길이 있는 제봉 바로 밑 삼거리에 다다르고 5분이면 한켠에 바위덩이가 대여섯개 쌓여 있는 제봉에 닿게 된다.

왼쪽길은 '출입금지'표시가 있는 가산리의 등산로이며 능선 곳곳이 돌로 쌓은 성곽의 흔적이 있는데 독락산성이 있었던 곳이다. 제봉에서 '도락산 1.7km' 이정표 따라 오른쪽 능선을 따르면 고사목과 낙락장송, 바위암반이 기막히게 잘 어우러진 등성이를 지나 바위봉우리로 우뚝 솟은 형봉에 닿게 된다. 잠시 주위를 둘러보며 목을 축인 후 천천히 발길을 옮긴다. 급경사를 조심스레 내려서면 삼거리 안부로 오른쪽은 채운봉, 직진하면 정상으로 가는 길이다.

안부에서 직진하여 급경사 계단길을 오르면 널찍한 암반에 웅덩이가 여러개 보이는 신선대에 이른다. 바위 홈통에 물이 고여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고 숫처녀가 물을 퍼낼 경우 금방 소나기가 쏟아져 다시 물을 채운다는 전설을 가진 곳이다. 옛적에 신선이 노닐었다는 이곳은 북쪽 뒤편으로 노송이 빼곡히 들어차 아름답고 남쪽으로는 수백길 단애를 이루어 현기증을 느끼지만 반석에서 바라보는 주위 조망은 시원스럽고 막힘이 없다.

약 5분 정도 경사길을 내려서면 내궁기 갈림길이 있는 안부에 다다르고 10여분 급경사 오르막을 올라서면 돌탑1기와 도락산 정상석이 있는 정상에 올라선다. 참나무 군락으로 둘러 쌓여 조망을 할 수 없는 정상을 뒤로하고 하산을 서두른다.신선대와 형봉 사이의 안부삼거리로 되돌아가 채운봉 쪽 길인 왼쪽 갈림길로 접어든다. 채운봉에서 검봉으로 이어지는 날카롭고 높은 바위 능선길은 양쪽으로 벼랑을 이루어 설악산의 공룡 능선이나 용아장성을 옮겨 놓은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하며 서 있는 곳이 전망대 구실을 해준다. 연달아 쇠난간과 계단길을 오르내리면 검봉 직전의 오른편 사면길로 접어들어 상선암으로 이어준다. 큰선바위, 작은선바위를 지나 지금은 다리가 놓여 진 계곡을 건너면 마을에 도착, 약 5시간 정도의 산행을 마친다.
■ 산행코스

상선암휴게소 - 상선암 - 제봉 - 형봉 - 안부삼거리 - 신선대 - 정상 - 신선대 - 안부삼거리 - 채운봉 - 상선암 - 주차장 (약 5시간 소요)

■ 교통

▷관광버스, 자가용 : 청주 - 충주 - 살미 - 수산 - 가산삼거리 - 상선암휴게소

▷ 대중교통 : 신단양 - 벌천, 방곡행 군내 버스 이용 (하루 10회 운행)

■ 잘 데와 먹을 데

▷선암가든, 민박 : 이경자(043-422-1447) ▷삼진식당, 민박 : 윤중호(043-421-4411) ▷아뜨리에 : 조경무(043-422-9535) ▷어름골맛집 : 김광수(043-422-6315)

후원:등산ㆍ아웃도어 쎄로또레 청주점(043-216-8586)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