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환 / 인터넷독자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처서를 전후해 전국적으로 조상님의 무덤을 찾아 그동안 자란 잡초를 베는 등 성묘를 준비한다.

그러나, 추석을 앞두고 벌초길에 나서는 많은 사람들이 매년 숨지거나 다치는 등 전국적으로 '벌초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벌초를 할 때 예전엔 낫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대부분 예초기를 사용한다. 그러면서 매년 이맘때면 날카로운 예초기에 큰 상처를 입는 사람들이 많이 생긴다.

또한, 야생벌떼들의 습격으로 온 몸에 상처를 입고, 뱀에 물리는 등 각종 안전사고가 많이 생긴다. 이런 안전사고는 아무 생각없이 무심코 방심을 했다가는 큰 화를 불러 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예초기 사용시 손을 보호할 수 있는 장갑과 눈보호안경, 무릅까지 올라오는 긴 장화 등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렸을 경우를 대비해 구급약품도 잊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이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사전에 대비를 하면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다.

특히, 초보자들은 예초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날카로운 날 사용하는 예초기보다는 요즘 나오는 합성수지 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예초기도 사용전에 설명서를 충분히 읽고 숙지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전 대비로 친척들과 친지, 오랜만에 만나는 동네 친구들과 즐겁고 풍요로운 추석명절을 맞이 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