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경영인 道연합회, 인수위 방침 반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해양수산부를 농림부와 통폐합 관련 한국수산업경영인 충남도연합회는 지난 8일 "해양수산부는 폐지대상이 아니라 수산업과 어촌 회생을 위한 행정 기관이 되어야 한다" 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이 확산될 전망이다.

더욱이 "여수엑스포 개최 및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사고 수습 등을 앞두고 있는 이시점에서 해양부 해체는 그야말로 시대에 뒤떨어진 발상" 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성명서에는 현재 충남도는 유류피해 재난지역 선포 상태에서 해양수산부를 폐지하면 누가 책임을 지고 대책을 수립할 것이며 서해유류 오염사고 피해보상과 관련하여 해양수산부를 폐지 할 경우 해운 국제기금과 수산어업인들 분야간 긴밀한 협조가 불가하고 결국 어업인들에게 큰 피해가 올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 농업은 땅에서 경작하고 가축을 기르면 되지만 수산업은 갯벌과 바다에서 물때에 맞춰 수산식품을 생산하는 특수성이 고려되어야하며, 거친 파도와 싸우면서 양질의 수산물 생산에 전념해온 우리 어민들을 그동안 얼마나 우습게 알았는지 분노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어촌의 후계인력인 전국의 수산업경영인들은 해양수산부 폐지에 반대하며 그 기능과 역할을 올바로 설정하여 점차 강화되고 있는 국제해양 질서에 적극 대처하고 수산업ㆍ어촌 회생을 위한 행정 기관이 되어야 하므로 해양수산부 폐지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