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익규 / 교육체육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4억2천만원을 학원에 지급하는 학원수강 장학사업을 추진중이다.

경제적으로 빈곤한 저소득층 학생에게 사교육 기회를 제공한다는 명목이다. 공교육 강화를 강조할 수록 사교육 시장이 활성화되는 현실에서 검토될 수도 있다. 사실, 저소득층 학생들중 학원에 다니며 공부를 더 하고싶어도 그렇지못한 게 현실이다.

더욱이 예체능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학생은 공교육만으로 충분치 못한 게 우리의 현 주소다.

가난때문에 재능을 썩히는 일이 있어선 절대 안되기에 평등한 교육기회를 견지하는 기본권적 측면에서도 있을 수 있는 고민이다.

그러나 굳이 4억2천만원을 현금으로 지급해야되는지 타당성면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다.

인근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해 11월부터 같은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다.

시구청에서 학생 100여명을 선정한 뒤, 이들이 다닐 집 근처 학원들은 모금회에 1년치 수강증을 물품으로 기부한다. 모금회는 매월 학생들의 출석률을 체크해 80∼90% 이상 성실히 가르친 학원측에게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줄 계획이다.

대전모금회 관계자에 따르면 "중도탈락한 학생들이 거의 없을 정도로 학생들이 열의를 보이고 반응도 좋다"고 한다.

인근 대전모금회와 비교해 충북모금회의 사업계획은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학원 지급비로 편성한 4억2천만원은 지난해 충북도민들의 정성어린 성금 40여억원중 1/1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물론 학원측에서도 절반을 부담한다고 강조하나 현금지급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란 생각이다.

대전모금회 방식을 따른다면 학원몫인 4억2천만원을 충북도내 다른 복지사업에 더 유용하게 쓸 수도 있다.

저소득층 학생들의 기를 꺽지않고 희망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심사숙고하기 바란다. / addpark@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