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업소, 업체 선정 등 행정부·의회와 사전교감 없이 추진

논산시 환경사업소가 실시하는 하수처리장 슬러지 및 고도처리 시설 설치사업 공사 용역이 졸속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3일 논산시와 환경사업소측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일 시청 회의실에서 임성규 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한 논산하수처리장 고도처리 및 슬러지처리시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임성규시장은 "6억원이나 투입된 용역이 에너지 절약을 위한 방안 등이 결여됐고 용역업체 측에서 시가 운영하고 있는 소각장 시설 등을 견학 하지도 않았다"며 시 담당 직원들을 강하게 질책하고 재 검토에 나설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무엇보다도 임 시장은 "환경사업소가 시장과 부시장 시의원들에게 사전에 충분한 설명도 없이 공사 업체를 선정하는 등 절차상의 문제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달 시의회 운영위원장 등 참석한 시의원 4명도 "예산이 무려 2백여억원이나 투입되는 사업에 대해 사전에 시의회와 시민들에게 사업 추진 내용을 충분히 설명 했어야 옳았다"며 "업체를 선정 하는 등 모든 절차를 끝내고 보고회를 갖는 것은 시의회와 시민들을 무시 하는 처사로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업소 관계자는 "의회에 사업추진 상황을 보고 할 의무는 없어 절차상 하자는 없다"며 "환경관리공단 설계자문위원 6명으로 구성된 고도처리 및 슬러지 시설 설치 자문위원들이 모든 조건을 검토 해 업체를 공정하게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사업은 논산에서 발생되는 하수와 찌꺼기를 처리 금강수계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논산시 등화동 논산공공하수처리장 부지내에 모두 177억원을 들여 설치하는 사업으로 알려졌다. 나경화 / 논산

pankyoung@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