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섭 / 진천군

본격적인 가을 추수기가 돌아왔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농기계에 의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추수철 교통사고는 주로 새벽시간이나 일몰시간대에 많이 발생하는데 뒤따르던 차량이 농기계를 미처 발견치 못하고 뒤에서 추돌하는 사고와 농기계 운전자가 각종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아서 대부분이 발생한다.

수확철만 되면 농촌의 들녘 여기저기에서 경운기, 트랙터 등이 자주 운행되는데 경운기, 트랙터는 농기계라는 특성상 전조등 및 각종 신호등에 일반 차량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야간의 경우 운전자가 알아보기가 어려울때가 많고 안전의식 부족으로 중앙선이나 신호 등을 무시하며 도로를 횡단하기 일쑤다.

농기계 사고 위험이 큰 것은 농촌 도로가 편도 1차선으로 좁은 경우가 많고 농기계가 다닐 갓길도 없기 때문이다.이때문에 대부분 농기계가 차로로 통행하고 차량과 농기계가 마주 칠 경우 피할 공간이 없어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다 농촌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적어 농기계 조작 미숙이나 부주의로 사고가 늘어나고 특히 노인들의 경우 작은 충돌에도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있다.

기본적인 교통법규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도로 주행시 도로표지나 신호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은 물론 도로의 상황에 대한 주의와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농촌지역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농촌 주민들은 농기계 운전 시에도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는 의식전환과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되, 만일 주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경광등, 후미등 등으로 차량운전자로 하여금 눈에 띄게 하고 차폭 멀리에서도 확인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업이 기계화되면서 도로에 농기계운행은 더 늘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인 만큼 농기계 전용도로를 마련하고 농기계 안전장치를 마련하는등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