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진 보성소방서

어제는 폭설이 내리고 요즘 날씨가 어제와 오늘이 크게 다르고 기온이 뚝 떨어지고 바람도 매우 차고 시리다. 이렇듯 추운 동절기를 맞아 열 난방기 이용이 증가함으로써 화재 발생 우려가 그만큼 증가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전체 화재 발생건수 중 절반이상이 동절기에 발생한다. 이처럼 매년 동절기만 되면 급증하는 화재 위험에 대해 우리가정 즉 주택화재예방에 대해서 기본적이고 간단한 기본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안전한 전기사용에 있다. 주택화재의 대부분이 누전이나 단락(합선), 문어발식 콘센트사용에 의한 과부하 등에 의한 전기화재이다.

올바르지 못한 전기시설의 수리행위, 교체시기를 넘긴 낡은 전기배선과 습기를 포함한 물과 전기의 위험한 관계의 인식부족 등이 원인이 된다. 전기화재예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사용하지 않는 전원은 차단하고 관련업체를 통한 수리 및 점검, 수분침투 방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자제 등이다.

둘째, 철저한 가스점검이다. 가스사고는 화재 뿐만 아니라 질식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가스화재는 다른 화재와 달리 인명피해가 크고 대형화재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화재시 피난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여러 가지 안전점검 사항이 많겠지만 가스점검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사용 후에는 밸브가 차단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다.

이어 주방에서 음식조리시 불씨 관리를 잘 하면 된다. 음식 조리시 깜빡하고 외출했다 검은 연기가 집에서 나오는 경우가 더러 있다. 외출 시에는 현관문 잠그는 것보다 가스렌지 점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본격적인 동절기로 접어들어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은 우리네 가정에서부터 화재예방에 충실해야할 것이다 위 세 가지 사항만 지켜도 올겨울화재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