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위험평가 대상 94개사 '촉각'

건설사 2차 구조조정 예고

다음달 지역 중견 건설사들의 강력한 2차 건설사 구조조정이 예고되면서 지방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지방 중소건설사에 대한 기업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이나 퇴출 증가는 대규모 협력업체 부도와 인력 감축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건설산업 관련 비중이 높은 지방경제가 직격탄을 맞는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2차 구조조정시 지역 건설업계 후폭풍= 정부의 2차 신용위험평가 대상은 시공능력평가 순위 101∼300위의 200여개 건설사 중 주채권 은행 신용공여액이 50억원 이하이거나 자체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제외한 94개 건설사다.

이들 건설사는 대형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동성과 수익성이 취약해 구조조정 대상이 늘어날 것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역 건설업계 일각에선 구조조정 대상 업체수가 1차 때보다 완화된 신용위험평가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해당 건설사들이 대부분 경영상태가 열악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줄어들 가능성이 적다.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 관계자는 "일부 채권은행들이 2차 때는 신용위험평가를 완화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해당 건설사들의 기업경영 자체가 워낙 열악하다보니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 지역업계 "신용위험평가 희생양"= 문제는 강력한 2차 건설사 구조조정으로 워크아웃이나 퇴출 업체가 늘어나면 지방경기는 직격탄을 맞게 된다는 점이다. 즉 워크아웃이나 퇴출 기업 증가는 당장 협력업체의 하도급 대금과 자재납품업체의 대금 체납,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등의 도미노 피해를 양산할 수밖에 없다.

실제 지방 건설사들의 실적 집계가 끝나는 2월 말부터 본격적인 대상 선정에 돌입할 것으로 보이는 2차 구조조정의 경우 유동성과 수익성이 취약한 중소건설사가 대상인데다 업체수도 300곳으로 늘어나 구조조정 대상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중견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지역 중소건설사들은 대형사들과 달리 경기 변화에 민감해 부도 업체가 양산되기도 하지만 외형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며 기회를 탐색하는 기업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용위험평가로 재단할 수 없는 경영구조"라고 지적했다.

다른 중소건설사 관계자도 "주택전문업체들이 구조조정 대상이 되는 것은 차치하더라도 공공공사를 주력을 하는 기업들마저 일률적인 신용위험평가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건설업계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재무항목평가 중 안전성 항목인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 항목에 대해 중소건설사에 맞는 별도의 기준을 마련, 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C등급 건설사 워크아웃 오늘 결정= 우리은행은 C등급을 받은 건설사들에 대한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우리은행은 29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네 번에 걸쳐 풍림산업, 우림건설, 삼호, 동문건설에 대한 워크아웃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채권단의 75% 이상이 워크아웃 개시에 동의하면 실사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